전라남도는 8일부터 구제역 특별방역대책을 평시방역체제로 전환하고 도내 가축시장을 모두 개장한다고 밝혔다.

이는 구제역 정밀검사에서 항체가 발견된 충남 청양 일부지역을 제외한 인천, 경기, 충북 등 모든 지역의 이동제한이 7일부터 해제된데 따른 것이다.

전남도는 구제역 방역대책이 평시체제로 전환됐지만 현재 일본에서는 구제역이 계속 확산되고 있으며 중국과 동남아 등 주변국가에서도 추가 발생가능성이 상존하고 있어 농장 일제 소독, 예찰활동 등을 강화키로 했다.

또한 축산농가에서 해외여행 후 귀국시 공항이나 항만 방역관에 신고 방역조치를 반드시 받도록 하는 등 예방적 방역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특히 가축 질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가축 사육밀도 준수, 환기시설 개선 등 쾌적한 사육환경 조성에 총력을 기울여나갈 방침이다.

안병선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적극적인 구제역 방역대책으로 전남지역은 청정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며 “구제역이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축산농가에서 농장 소독 등 철저한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의심축 발견시 가까운 행정관서나 가축 방역기관에 신속히 신고(국번없이1588-4060)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4월 인천 강화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자 즉시 도 예비비 등 긴급방역비 53억원을 투입해 모든 축산농가에 소독약품을 공급하고 도내 591개 공동방제단과 시군, 축협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소독방역차량 등 소독장비 1천730대를 총동원, 지금까지 총 38회에 걸쳐 일제소독을 실시했다.

또 구제역이 도내로 유입되는 것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발생지역을 제외하고는 전국 최초로 도내 주요도로 75개소에 방역초소를 설치하고 가축수송차량 등 이동 차량에 대한 차단방역을 실시하는 한편 소, 돼지, 산양, 사슴 사육농가 등에 대한 예찰을 강화하고 가축집합시설인 가축시장을 휴장하는 등 연일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추진해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