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박 회장 등 관계자 소환 의혹 철저히 수사

 

[중앙뉴스=김태정기자] 신원그룹이 탈세 혐의와 횡령 배임 혐의로 ‘몸살’을 앓고 있다.

 

‘믿음의 기업’이라고 자부하는 신원그룹(회장 박성철)이 바닥으로 추락하는 형국을 맞아 최대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한마디로 기독교의 이름에 먹칠을 한 것.

 

그야말로 ‘초스피드 격’으로 급상승하는 신원그룹이 박 회장의 무분별한 개인회생신청으로 250억 원 이상의 개인채무를 적법하지 않게 면제받게 된 것이다.

 

또한, 박 회장은 상반기 세무조사 결과 2003년 신원그룹의 지주회사인 주식회사 신원의 경영권을 되찾기 위해 개개인의 명의를 이용해 주식을 매입했다. 그러나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아 국세청으로부터 지분을 증여받은 박 회장 부인 등에게 19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박 회장은 검찰에 고발조치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신원그룹 박성철 회장이 증여세 등 수십억 원을 탈세한 혐의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또한, 회사의 자금을 횡령한 혐의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박 회장은 2003년 워크아웃을 마치면서 가족을 포함 지인 등의 명의로 주식을 사들였다. 회사가 정상화됨에 따라 부인 명의의 회사를 통해 주식을 매입하고 대표이사를 지낸 것이다. 1999년 신원그룹은 워크아웃을 통해 지분을 포기했었다. 신원은 최근 5천억 원대로 머물고 있던 매출을 지난해 6천억 원대로 상승시켰다.

 

국세청은 가족을 포함 지인 등의 명의로 주식을 매입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증여세 등을 납부하지 않은 신원그룹 박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는 오전 신원그룹(서울 마포구) 본사 및 계열사 10여 곳과 수사관 50여 명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박 회장의 자택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 서류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회장의 추가 혐의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으며, 박 회장 등 관계자를 소환해 의혹에 대한 수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세금계산서와 재무서류를 바탕으로 정·관계 로비 여부도 확인한다는 방침이어서 검찰의 칼날이 어디까지 향할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한편 “신원그룹 관계자가는 박 회장이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어 조사결과를 기다려 달라”고 햇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