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등 민주당 지도부 부평에서 살다시피 하며 절박함 호소

4·29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인천 부평을 선거구에 그야말로 ‘올인’하고 있다. 정세균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재선거가 치러지는 부평에서 거의 살다시피 하며, 반드시 승리해야만 한다는 절박함을 호소하고 있다. 정세균 대표의 운명이 걸린 선거이기 때문이다.

부평을 비롯해 경주와 울산·전주 2곳 등 모두 5곳에서 재선거가 치러지지만, 민주당이 희망을 걸 수 있는 곳은 부평밖에 없는 상황이다. 정동영 전 장관의 무소속 전주 출마로 민주당의 텃밭이었던 전북지역마저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됐고, 경주는 보수진영, 울산은 진보진영의 승리가 점쳐지고 있는 까닭이다.

또한 부평의 경우 유일한 수도권인 탓에 민주당으로서는 승리하게 될 경우 다양한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다. 정세균 대표는 정동영 공천 배제에 따른 당내 책임론이 불거지기도 했지만, 격전지인 부평에서 승리하게 된다면 이 모든 책임론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정세균 대표가 자신의 선거를 치르는 이상으로 부평에서 땀을 흘리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인 것이다. 부평에는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낸 이들도 있다. 김근태·손학규·한명숙 등 민주당 간판 스타들이다. 이들 또한 최선을 다해 부평을 지원유세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그 절박감에 있어서 정세균 대표에 비할 바는 아닌 모습이다.

4·29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잠룡인 김근태·손학규 상임고문 등이 앞다퉈 인천 부평을 선거 유세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표면적으로는 ‘어려운 민주당을 살리기 위해’ 나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부평을 선거에만 집중적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전주 덕진과 완산갑 지원 유세에 대해서는 부평을만큼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실제로 이들은 인천 부평을·시흥 등 수도권 지역 선거 유세에는 열중하고 있지만, 전주 지역 선거 유세에는 관여하지 않고 있다.
정세균·김근태·손학규 동상이몽
이 같은 점을 염두에 둔다면, 김근태·손학규 등 민주당 잠룡들은 이번 재보선을 통해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려는 의도가 더 큰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수도권인 부평에 대한 지원유세가 전주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정동영 심판론’과는 또 다르다는 지적이다.

김근태·손학규·한명숙 등 잠룡 총출동…지원유세 통해 정치입지 강화

전주 덕진·완산갑 모두 잃을 경우 정세균 대표 당내입지 약화될 수밖에
정동영이 낙선 두려워했던 부평을에서 이기면 정세균이 정동영 이긴 것?


손학규 대표측에서는 이번 재보선 지원유세에 나서면서 고심이 깊었던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정 전 장관의 무소속 출마에 따른 조바심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손 대표의 한 측근 인사는 “템포가 빠른 것을 손 고문도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그렇더라도 민주당이 어려운 상황에서 나 몰라라 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는 입장에서 손 고문이 지원유세에 나섰다”며 당을 위해 불가피한 지원유세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동영 전 장관이 무소속 연대를 통해 자신의 정치적 입지 굳히기에 나선 상황에서 이들 역시 정계복귀 시기를 현실적으로 고려하지 않을 순 없지만, 정동영 심판론을 구축한 정세균 지도부와는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전주 덕진·완산갑 등 전주 지역 두 곳 모두를 잃게 될 경우, 정세균 대표의 당내 입지가 약화될 수밖에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부평을 선거에서 승리한다면 이를 상쇄할 수 있는 만큼 민주당은 부평을 선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동영 전 장관이 낙선을 두려워했던 부평을에서 이기면 정세균 대표가 정동영 전 장관을 이긴 것이란 주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민주당 내 선거 구도에서 당원이자 상임고문으로서 수도권 선거 유세를 지원하는 것은 정치적 명분 쌓기와 향후 정계 복귀를 위한 발판을 동시에 마련할 수 있는 기회이다. 그러면서도 정 전 장관이 출마를 선언한 전주 지역 선거 유세 지원에는 부정적인 태도를 견지함으로써, 정 전 장관과의 정치적 마찰을 피하고 있다.

차기 대권주자로 분류되는 손학규·김근태 고문, 이들이 저마다의 정치적 목적은 다르지만 정 전 장관의 무소속 출마를 지렛대 삼아 자신들의 정치적 외연을 넓히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 셈이다.

‘울산 김태선 효과’ 어디까지?

이 같은 구도로 4·29 재보선이 치러지고 있는 상황에, 울산 북구에서 출마한 민주당 김태선 후보가 진보·개혁 진영의 승리를 위해 후보직 사퇴라는 결단을 내렸다. 김태선 후보의 사퇴는 민노당 김창현 후보와 진보신당 조승수 후보 간의 단일화에 강한 압박으로 작용했다. 나아가 인천 부평을 선거구를 비롯해 경기 시흥시장 재선거 등 여야 간 박빙의 전선이 형성돼 있는 지역에서도 진보·개혁 진영의 선거연합이 이뤄질 수 있을지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하게 됐다.

김태선 후보는 4월23일, 성명을 통해 “이번 선거에서 반이명박대연합의 성사를 촉구하며 민주당 후보직을 사퇴한다”며 “이번 4·29 재보궐 선거는 이명박 정권의 특권경제와 민주주의 후퇴를 심판하는 선거”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지금처럼 야권후보가 분열된 상태로는 한나라당을 심판할 수 없다”면서 “야권 분열로 한나라당의 승리를 방조하는 것은 역사와 국민 앞에 죄를 것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김 후보는 후보 단일화 논의에서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는 김창현·조승수 두 후보를 겨냥해 “진보 진영의 단일화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빠른 결단을 촉구하면서 오늘 민주당 후보직을 사퇴하고자 한다”며 “저의 후보사퇴가 울산북구에서 야권후보 단일화를 이루는 데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태선 후보는 “울산 북구만이 아니라, 전국적 차원의 반이명박 연대가 필요하다”며 “오늘 저의 후보사퇴가 인천 부평을 선거구를 비롯한 다른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로 야권후보 단일화로 연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김태선 후보의 사퇴로 부평을 선거구에 출마한 민주노동당 김응호 후보 또한 사퇴, 민주당 홍영표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는 대목이다.

김태선 후보의 이 같은 결단에 민주당 김현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민주당 울산 김태선 후보의 조건 없는 후보직 사퇴가 울산 북구에서 야권후보 단일화를 이루는데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아울러 김태선 후보의 결단이 울산 북구만이 아니라, 경기 시흥, 부평을 지역에서도 민주개혁진영의 후보 단일화로 이어지기를 희망한다”고 강한 기대를 내비쳤다.

김현 부대변인은 “민주·개혁 진영이 작은 차이를 극복하고 단결을 이루어야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고, 민주주의 퇴행을 막아낼 수 있다”면서 “민주·개혁 진영의 후보 단일화로 이명박 정권의 실정을 심판하자”고 강조했다.

홍영표가 살아야 정세균이 산다

그러나 ‘김태선 효과’는 부평에서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 지역에 출마한 민주노동당 김응호 후보 또한 김태선 후보처럼 후보직을 사퇴, 민주당 홍영표 후보에 힘을 실어주게 될지 관심이 모아졌지만, 김응호 후보는 후보사퇴나 단일화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응호 후보가 후보직을 사퇴하고 홍영표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게 된다면, 부평을 선거는 민주당과 한나라당 박빙의 구도가 깨질 것으로 예상되기도 했다. 그러나 김응호 후보측은 한나라당과 차별성 없는 민주당의 노선과 홍영표 후보가 참여정부에서 FTA국내대책본부장을 역임했었다는 이유를 제기하며 단일화 거부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김응호 후보측은 이와 관련, “부평을 선거구의 경우, 선거 초반부터 민주당에서 개혁세력이 단일화를 해야 하지 않느냐는 흐름을 만들어 왔다”며 “우리는 처음부터 가능성을 열어 놓겠다고 했지만, 민주당 후보가 결정되는 순간 단일화는 없는 일이 된 것이나 마찬가지가 됐다”고 밝혔다.

홍영표 후보가 참여정부에서 FTA국내대책본부장을 역임했던 FTA 찬성세력이라는 점을 문제로 지적한 것이다.

그러면서 관계자는 “홍영표 후보가 한미FTA로 정책연대를 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는 데 더해, 민주당 또한 인천지역에서 경인운하와 같은 부분에서 우리와 굉장히 배치된다”며 “단일화는 물 건너 간 이야기다. 얘기할 가치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민주당에 대해서는 “방송법 문제나 특히 경인운하 문제 등 주요 현안과 관련해 확실한 입장을 가지고 진보적인 개혁세력으로서의 입장을 밝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에 대한 국민의 실망이 크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덧붙여 그는 “한나라당 후보가 당선되나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나 똑같다는 게 우리 생각”이라며 “우리는 우리 스스로 힘으로 끝까지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중앙당은 김응호 후보의 의견을 존중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중앙당의 핵심 관계자는 “김응호 후보 선대본부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 각오와 결의였다”며 “민노당의 질서와 체계 시스템이 있는데, 중앙당이 후보와 선대본부를 압박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후보직 사퇴 단일화)그런 기대감을 가져서도 안 된다”며 “당원들 의사가 존중돼야 하는 것”이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이었다. 그러나 그는 “(김응호 후보)선본에서도 고민이 있을 것”이라며 “선본의 고민이 무엇인지 들어볼 수는 있겠지만, 우리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거나 그러지는 못한다”고 모든 결정은 김응호 후보에게 달려 있음을 강조했다.

김태선 효과…시흥으로 북상

부평지역과는 달리, 시흥시장 재선거에서는 진보·개혁 진영의 후보 단일화 논의에 진척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에서 불기 시작한 ‘김태선 효과’가 시흥까지 북상하고 있는 것.
특히 시흥시장 보궐선거에서 민주당 김윤식 후보로 단일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민노당과 진보신당 그리고 시흥지역 시민사회단체에서 지지하고 있는 무소속 최준열 후보의 사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최준열 후보의 핵심 지지정당인 민주노동당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한 언론과 통화에서 “시흥지역에 진통이 있었는데, 오늘 중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늘 울산지역에서 민주당 김태선 후보가 사퇴해 민노당과 진보신당이 단일화를 이뤘듯, 시흥지역도 단일화가 될 것 같다”며 “최 후보가 사퇴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최준열 후보 캠프에 참여하고 있는 핵심 관계자 또한 “최준열 후보를 옹립한 민노·창조·진보·시민사회단체 그룹에서 반MB 전선으로 연합해야 한다는 대의명분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분위기”라며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후보 측은 자진사퇴는 없다고 일축하지만, 주위에서도 이를 권유하고 있어 사퇴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도 “시흥의 경우 계속해서 대화 중에 있다”면서 “시흥지역 단일화는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단일화를 자신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준열 후보의 한 측근은 “논의 중에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후보단일화에 대한 공식적 입장은 없다”고 섣부른 예단을 막았으며, 또 다른 관계자도 “우리 측의 공식적 입장은 ‘단일화는 없다’는 것”이라며 관련 내용을 부인했다.

시흥시장 후보 교체 투입, 왜?

민주당은 부평에서의 승리에 이어, 시흥시장 재선거에서도 승리를 거두게 될 경우 수도권 부활이라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 정세균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기대하고 있는 것 또한 바로 이것이다.

앞서 공천을 받았다가 돌연 사퇴한 백청수 후보의 경우 진보개혁진영의 단일화가 사실상 불가능했다. 이 때문에 백청수 후보가 사퇴한 배경에 대해 궁금증이 모아지기도 했었다. 공천을 줬지만, 진보·개혁 진영의 단일화를 위해 당 지도부가 다시 끌어내린 것 아니냐는 입소문도 돌기까지 했었다.

백청수 후보는 4월9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가진 직후인 4월10일, 돌연 후보사퇴 입장을 밝혔다. 그는 후보사퇴 기자회견문을 통해 “참으로 죄송한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며 “오늘 민주당 예비후보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백 후보는 “개소식까지 치렀던 후보로서 제가 무슨 면목이 있겠습니까만, 아내의 건강악화로 인한 일신상의 이유로 사퇴하게 됐다”면서 “시흥시민을 위해 마지막 남은 여생을 바치고도 싶었으나, 저를 위해 지금까지 희생만 해주셨던 아내를 위한 병간호에 전념하는 게 사람의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후보직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백 후보가 이같이 부인의 건강악화를 이유로 후보직을 사퇴하는 것을 두고, 후보 사퇴의 본질은 다른 데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부인의 건강악화와 함께 다른 문제들까지 겹치면서 후보 사퇴라는 결정을 내렸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실제로, 지난 4월5일 민주당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백청수 전 후보를 공천한 배경을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글이 올라와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바 있다.

‘서재원’이라는 글쓴이는 “경기도당 정장선 공심위원장은 백청수 후보를 단수 추천한다고 하면서 백청수 후보로부터 1998년 정치자금법 위반 벌금 1천만원, 추징금 7000만원 건에 대한 충분한 소명이 있었다는 발표를 한 사실이 있다”며 “그런데 백청수 후보의 2005년 징역 6개월, 집행유예 2년, 추징금 3000만원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민선 2기 시흥시장 당시의 부정행위 이외에도 또 다른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는 사실을 폭로한 것이다.

이와 관련, 그는 “정장선 위원장은 논란의 여지를 회피하기 위해 고의로 이에 대한 언급을 누락시킨 것인가? 아니면 백청수 후보가 범죄사실을 1건으로 허위 기재한 것인가?”라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분명 백청수 후보는 2005년 7월1일 수원지방법원(사건번호 2005고 단418)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 추징금 3000만원을 선고 받고 7월 14일 항소하였다가 7월 19일 항소 취하하여 형이 확정된 사실이 있다”며 “너무도 석연치 않은 공천 과정을 보면서 뭔가 뒷맛이 영 개운치 않은 건 비단 나뿐만이 아닐 것이다. 시흥시장 공천 과정에 대한 투명한 공개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백청수 후보를 공천함에 따라, 진보·개혁 진영의 후보 단일화가 어렵다는 주장도 제기됐던 바 있다.

지난 2일 민주노동당시흥시위원회와 진보신당 시흥시당원협의회는 공동 성명을 내고 “민주당이 사법 처리된 2대 민선시장이었던 백청수 전 시장을 후보로 확정한 것은 그 어떤 배경이나 과정에 대한 설명이 부연되더라도 부정·부패를 끊고 진정 좋은 자치를 갈망하는 주민소환운동에 함께 했던 4만6000명의 시흥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난했던 바 있다.

또, 이들은 “지금이라도 시흥시민들의 염원에 부합되도록 이번 보궐선거에서 공천을 철회하고 백청수 후보는 자진 사퇴를 결단하는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과 백청수 전 후보를 강하게 압박하기도 했었다.

백청수 후보가 부인의 건강상 이유로 후보 사퇴를 선언했지만, 사퇴의 이면에는 반드시 당선돼야 한다는 민주당 지도부의 절박함이 숨어 있지 않았겠느냐는 이야기들이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어떻게 됐든, 민주당 지도부는 후보를 교체 투입하면서 시흥시장 선거에서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냈다. 백청수 후보와 달리, 진보진영의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최소한 수도권 2곳에서 치러지는 선거에서 민주당은 승리를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