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기자]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위한 외부평가위원회의 심사가 28일 이틀째 진행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권에 따르면 인터넷은행 외부평가위원회는 이날 모처에서 3개 컨소시엄이 펼치는 프레젠테이션(PT)을 심사한다.

 

3개 컨소시엄은 KT가 주도하는 K뱅크, 인터파크가 주도하는 I뱅크, 카카오와 한국투자금융지주가 이끄는 카카오뱅크다 프레젠테이션은 각 컨소시엄을 이끌어온 단장들이 한다.

 

K뱅크에선 김인회 KT전무, I뱅크에선 이상규 추진단장(사장)이 나선다. 카카오뱅크에선 컨소시엄을 함께 지휘해온 이용우 한국투자금융지주 전무와 윤호영 카카오 부사장이 공동으로 설명한다.

 

이에 앞서 금융, 법률, 소비자, 핀테크, 회계, IT보안, 리스크관리 등 분야별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외부평가위원회는 27일 오후 전격 소집돼 모처에서 심사 절차에 들어갔다.

 

이들 평가위원은 PT 결과와 이미 진행된 금감원의 사전 심사 결과를 토대로 채점을 하게 된다.

 

금융당국은 1천점 만점 기준으로 사업계획에 700점, 자본금 규모 100점, 주주구성계획 100점, 인력·영업시설·전산체계 및 물적 설비에 100점을 배정했다.

 

사업계획 중에선 혁신성(250점)과 금융소비자 편익 증대(100점) 항목의 비중이 높다.

이에 따라 혁신성이 당락을 가를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29일 금융위원회를 열어 외부평가위원회의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인가 대상을 결정한다.

 

그 결과는 같은 날 오후 6시께 발표될 예정이다.

금융위는 "한두 곳에 예비인가를 내주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러나 일각에선 인터넷은행이 도입 단계인 만큼 3곳 모두에 예비인가를 내주고 경쟁을 시키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예비인가를 받은 컨소시엄은 인적·물적 요건을 갖춘 뒤 내년 상반기 중 본인가를 받아 6개월

안에 영업을 시작하게 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