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장을 위한 대가라고는 하지만 보험료마저 부담스러울 때가 있다. 그렇다고 매달 몇 만원, 많게는 몇 십 만원씩 납입하면서 보장 받고 있는 보험을 해약할 수도 없는 일이다. 그렇다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고 최대한 많은 보장을 받도록 리모델링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그렇다면 나에게 가장 알맞은 보험리모델링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보험은 보장받는 대상에 따라 각각 유리한 게 다르기 때문에 현재 가입하고 있는 보험의 보장내용과 보험료 등에 대한 철저한 분석, 진단하고 분석한 가입보험진단 결과를 토대로 적절한 리모델링을 계획해야 한다.

보장내용의 부족, 중복 등 내용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기존에 가입된 보험의 주보험 뿐만 아니라 특약을 통해 설계된 다양한 보장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발생률이 낮은 항목 위주로 고액의 보장금액이 설계되어 있지는 않은지 꼭 필요한 필수항목은 금액이 적절히 보장되고 있는지 빠진 부분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보장기간이 적절히 설계되어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60~ 80세까지만 보장되는 경우 특히, 암이나 주요질병 등 나이가 들면서 발생 확률이 높아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보험료가 크게 인상된다면 반드시 미리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행여 건강상의 이상이 생길 경우 신규가입 자체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생존보장에 대한 보장기간은 반드시 확인하고 보완해야 한다. 특히 과거 사망이나 일부 입원 수술보장 정도만 종신토록 보장되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100세까지 의료비나 운전자보장 등을 보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는 방법도 고려하면 좋다.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가 적정한지 살펴보아야 한다.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 무작정 해약을 한다거나 보장을 줄이는 것은 정답이 아니지만 중복된 보장을 정리하거나 건강체 가입, 자동이체 할인 등을 통해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면 이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한다.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분석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가입된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운전자보험 등에 대한 여러 가지 분석기준이 있지만 사실 가입자가 일일이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데 특정보험사에 소속되어 있다면 아무래도 특정보험사에 치우친 판단을 할 수 밖에 없으므로 가급적 폭넓은 보험사를 거래하거나 아니면 객관적으로 판단해 줄 수 있는 보험비교사이트 에서 상담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보험비교전문사이트 인스밸리에서는 보험사별 보험료 비교를 통하여 보험료를 경제적으로 설계 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보험상품전문가가 제공하는 상품비교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필요시에는 전문상담원의 도움도 받을 수 있고 간단한 정보와 성별, 연령 등 개인 특성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보험추천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