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매년 양돈농가 악취 방지 취약시기인 여름철

▲     © 박광식 기자


(중앙뉴스 박광식기자)=김해시는 매년 양돈농가 악취 방지 취약시기인 여름철(6월 ~ 9월경)에 악취 민원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양돈분뇨는 타 축종에 비하여 악취가 강하여 창문을 열어두는 여름철이면 장유, 주촌, 한림, 생림, 상동 등에 소재한 바람을 타고 인근 뿐만 아니라 수 킬로 떨어진 아파트 단지까지 영향이 미쳐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정도이다.

 

김해시에서 조사한 악취다발 민원 농가 32농가는 모두 양돈농가이며 4월 기준 악취오염도를 기준 초과하여 과태료를 부과한 13농가 모두도 양돈농가로, 시민들은 지속적으로 양돈 악취 민원을 제기해 오고 있으며 새로운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끊임없는 지적이 있어,

 

특단의 대책으로 50백만원을 투입하여 김해시 양돈 사육 전체 농가 114명에게 무상으로 환경개선제(EM 탈취제(활성액 성분)) 1,658통(20L/통)을 두수에 비례하여 2016년 맞춤형 분뇨 악취저감 기술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작년에도 악취민원 다발 농가에게 생균제를 지원하여 악취방지에 노력하였으나, 민원이 지속되어 올해부터는 여름철에 양돈 사육 전체 농가에게 무상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간 EM 탈취제의 효과를 경험하지 못한 농가에게도 기회를 주어 차후 악취저감의 농가 자립성도 높이려는 목적도 있다.

 

농축산과 박수찬 과장은 EM 탈취제가 농가에 정착될 때까지 지원은 지속 될 것이며 사업 추진 후 악취저감의 농가들의 기타 좋은 방안이 있으면 그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EM 탈취제 공급은 6월 초 ~ 6월 중순경 관할 읍면동사무소에서 할 예정이며 문의는 농장소재지 읍면동사무소 또는 농축산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