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예술인플랜 발표..주거와 창작비 지원 끊기지 말아야

[중앙뉴스 /윤장섭 기자] 서울시가 예술인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지난 2011년 생활고를 겪던 시나리오 작가였던 최고은 씨가 숨지면서 예술인들의 열악한 노동 환경이 주목을 받았다. 당시 최 작가는 이웃집 대문에 "쌀이나 김치를 조금만 더 얻을 수 없을까요…"라는 마지막 쪽지를 남겼다.

 

이 쪽지가 최 작가의 유서 아닌 유서가 되면서 예술인들의 비참한 삶이 적나라하게 사회에 드러나 충격을 주었다. 

 

서울시가 '제2의 최고은'이 나오지 않도록 생계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예술인들에게 주거와 창작 공간, 일자리, 창작비 까지 지원하는 종합지원이 이뤄진다는 기쁜 소식이 들렸다.

 

17일 서울시는 예술인들이 생계로 인한 예술계 이탈과 단절 없이 창작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종합지원하는 '서울예술인플랜'을 내놨다.

 

'서울예술인플랜'은 예술인들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공공영역 예술 일자리 1만5천개를 새로 만들고 나아가 예술인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공공임대주택 1천호도 공급하기로 했다.

 

낡은 아파트를 주거와 창작이 가능한 공간으로 꾸민다는 것,

 

여기에 한발더 나아가 서울시는 2019년까지 '서울 예술인 사회적 자원공유 시스템'을 만들어 공공임대주택 입주 정보도 제공한다.

 

또 회현아파트와 동대문아파트 등 낡은 아파트를 철거하는 대신 리모델링해 주거와 창작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낮은 월세로 장기 임대하고 대학로 서울연극센터 자리에는 지하 1층, 지상 6층 연면적 1천500㎡ 규모로 예술의 중심인 '예술청'도 짓는다.

 

민간이 운영하는 2인 이상 공동작업실 300곳에 공모를 거쳐 최대 6개월간 1천만원의 임차료도 지원한다. 자치구는 공공시설을 리모델링해 공유형 창작공간 100곳도 새로이 만든다.

 

서울에는 국내 예술인 13만 명 가운데 38%에 달하는 5만여 명이 살고 있지만, 낮은 소득과 불규칙한 일자리 등으로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는 예술인들이 많다.

 

따라서 서울시는 예술인들이 생계 때문에 창작 활동을 멈추거나 예술계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지난 1년간 실태 조사와 수차례 논의를 거쳐 주거·창작 공간·일자리를 아울러 지원하는 대책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내놨다.

 

서울시가 내년부터 2020년까지 양질의 사회적 일자리 1만5천개를 만드는 분야는 공공예술해설사나 거리예술단 등 공공영역에서 활동하는 분야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공미술(600개), 거리 예술·축제(7천개), 예술교육(6천개), 예술치유(500개) 등이다. 시는 또 표준계약서 사용을 의무화하고, 분야별 경력 단계와 활동 유형에 따라 '서울형 예술인 표준 보수지침'을 만들어 2018년 적용키로 했다.

 

이처럼 예술인들이 예술인 종합 대책을 반기는 이유는 "예술인은 예술인으로 일하며 일정 수입을 올리고, 시민은 일상에서 예술을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예술인들의 삶을 들여다본 결과 서울에 거주하는 예술인 40.1%가 겸업으로 생계를 유지했고, 그 가운데 절반 이상이 예술과 무관한 일을 하고 있었다.

 

서울시는 또 청년·신진 예술인이 작품을 발표하도록 '영아티스트 페스티벌'을 열고, 예술인 해외교류도 추진한다. 더욱 기분좋게 하는 것은 예술계에 첫발을 디딘 청년이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이는 일이 없도록 하는 지원 제도도 마련키로 했다는 사실이다.

 

이번에 서울시가 내놓은 예술인 종합 대책을 통해  더이상 예술인들이 열악한 노동 환경에서 생활하는 일들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 진정한 문화도시 서울의 실현은 그리 멀리있는 것이 아니다. 작은 관심만 있으면 된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