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장 “외교·안보전략, 모색하고 수립해 나가야”

[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이 사드 논란에 대해 국론분열을 최소화하기 위한 초당적인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23일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가 주최로 열린 외교안보국제컨퍼런스 축사를 통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 외교·안보 문제와 관련해 "이념 갈등과 정치적 대립을 넘어서 국가 전체의 미래를 위해 국론분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초당적인 합의를 도출해 실천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 정세균 의장이 국론분열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제라도 우리는 동북아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중장기적인 외교·안보전략을 모색하고 수립해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그는 "오늘날의 동북아 정세는 구한말 강대국들의 각축장이 됐던 한반도의 아픈 과거를 떠올리게 한다"며 "더욱 걱정스러운 사실은 외부에서 잉태된 대립의 씨앗이 우리 땅에 내려앉기도 전에 우리 스스로가 먼저 갈기갈기 찢기고 있는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또 "'북풍'이라는 말이 시사 하듯 우리의 외교 안보 정책은 다분히 국내 정치화돼 왔던 게 사실"이라며 "그 결과 외교·안보 정책은 정권에 따라 크게 변화했고 진보와 보수의 간극은 더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또한, "그것이 우리의 대외 협상력을 제한시켜왔음은 물론"이라며 "최근의 사드 논란은 바로 이런 우리 외교·안보 전략의 민낯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정 의장은 "외교·안보전략은 정권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단기가 아닌 중장기적 관점에서 수립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외교·안보전략 전반에 대한 우리 사회 내부의 초당적 합의가 필수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회가 정부의 손만 바라보지 않겠다"며 "엄중한 동북아 정세를 냉철히 직시하고 동북아와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국가의 미래 외교·안보전략을 짜나가는 데 능동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