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단백질 분해 미생물 '바실러스 리케니포미스 SF5-1'을 개발했으며, 산업체 기술 이전해 수출하는 등 실용화에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2011년 개발한 '바실러스 리케니포미스 SF5-1'은 55℃~60℃의 고온에서 다량의 산소를 기폭해 동물성 단백질을 아미노산과 지방 등 고부가의 유용 성분으로 분해한다.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이 미생물을 활용해 돈육을 고온에서 분해했을 때, 분해속도가 빨라 분해 산물인 아미노산 함량이 자연분해보다 약 7배 많다.


또한 이 미생물은 병원성 미생물이 쉽게 죽는 55℃~60℃에서도 활성이 높다.
따라서 고온에서 이 미생물을 이용해 동물성 폐기물을 분해하면 비료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병원균 없는 분해산물을 얻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바실러스 리케니포미스 SF5-1 및 아미노산 액비 제조 장치 등 2건에 대해 2013년 특허등록을 완료했으며, 지난 4월 국제전문학술지 'International Biodeterioration & Biodegradation'에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이 미생물은 2011년부터 10업체에 기술 이전해 여러 업체가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특히 생산업체 중 한곳은 지난 2014년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현재 중국, 베트남, 태국, 방글라데시에 가축 사료용 생균제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올해 70만 달러 해외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업체의 경우 동일 품질의 중국 제품보다 낮은 가격으로 수출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 경쟁력이 좋아 해외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 농업미생물과 상미경 연구사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미생물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앞으로 해외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다양한 미생물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