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민 주거·대피시설 지정 현장조치 행동매뉴얼·군민행동요령 배포

[중앙뉴스=박미화기자]최근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과 계속되는 여진으로 인해 경주지역의 피해와 국민적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하동군이 지진으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막고자 지진재난 대비·대응 현실화 대책을 마련·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경주 지진은 1978년 한반도 지진관측 이래 최대 규모로, 전국적으로 낙하물에 의한 인명피해, 건물 균열 및 파손 등의 시설물 피해, 순간 사용량 폭주로 인한 일시적인 통신 장애 등 곳곳에서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

 

하동군은 이번 경주 지진으로 하동지역 지진관측시스템으로 규모 4.0의 지진이 관측됐으며, 별다른 피해사례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일부 건물과 창문이 흔들리는 등 군민들의 불안감이 컸다.

 

이와 관련, 윤상기 군수는 지난 26일 열린 간부회의를 통해 지진재난에 대비한 미흡한 사항을 신속히 재정비하고,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현실적인 지진재난 대비·대응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군은 현재 40개소로 지정돼 있는 이재민 임시 주거시설을 대폭 확대하기로 하고, 학교·마을회관·복지회관·기타시설 등 임시 주거가 가능한 315개소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여 추가 지정하기로 했다.

 

또한, 13개 읍·면별로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 중 내진설계로 건축된 36동에 대해 건축물 소유자와 협의해 지진대비 대피시설로 지정·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재해·재난업무를 총괄하는 안전총괄과는 국민안전처·경남도와 연계된 지진재난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을 만들어 상부기관에 승인을 거쳐 행정기관 및 유관기관에 배포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로 했다.

 

군은 그 외에도 지진대응 군민 행동요령 홍보물 배포, 지진피해 위험도 평가단 구성·운영, 공공건축물 내진평가 실시, 지진대비 응급대처 장비 구입 등 지진에 대비한 모든 분야의 대책을 시행해 군민이 안전하게 삶을 유지하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