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가 대한민국 유소년 스포츠 중심도시임을 선언

▲ 화랑유소년 스포츠특구 선포식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경주시는 21일 시청 알천홀에서 ‘경주 화랑유소년 스포츠특구’ 선포식을 가졌다.

 

선포식에는 최양식 경주시장, 박승직 시 의장을 비롯해 지역 체육인, 언론인, 시민 등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7일 중기청에서 발표한 ‘경주 화랑유소년 스포츠특구’ 지정을 축하 하며, 경주가 대한민국 유소년 스포츠 중심도시임을 선언했다.

 

시는 그동안 유소년 스포츠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천연 잔디 축구장 9개소, 손곡체육공원 야구장 등 3개소를 조성하는 등 과감한 시설투자로 스포츠 인프라를 확충하여 왔으며, 화랑대기 전국유소년축구대회, KBO총재배 전국 유소년야구대회, 코리아오픈 국제태권도대회 등 전국․국제 규모의 다양한 대회를 유치하여 스포츠 도시의 이미지를 축적해 왔다.

 

지난달 11.11일 중소기업청의 현장실사를 거쳐 12.7일 최종심의에서 경주시가 그동안 전국, 국제단위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과 타 도시와의 차별화된 문화 관광자원, 청소년수련시설을 기반으로 특화된 지역발전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여 최종적으로 특구를 지정 받았다.


특구지정을 계기로 시는 스포츠 인프라를 더욱 확충하고 전국, 국제 규모의 다양한 대회를 유치하여 유소년스포츠의 중심지로 확고히 자리매김 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청소년 수련장인 화랑마을과 유네스코 문화유산 투어 등 다양한 체험, 관광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관광 발전과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양식시장은 “경주 화랑유소년 스포츠특구 지정을 계기로 국제규모의 스포츠 대회유치 등 풍부한 스포츠 자원과 세계문화유산, 숙박 등 관광자원을 융합하여 전국 최고의 유소년 스포츠 도시로 육성해 나가고, 이와 연계해 복합스포츠 단지 조성과 함께 관광산업과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 넣는 효자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