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2일 최근 발생한 해외근무 공직자의 불미스러운 행동과 관련 “각 부처 장·차관들은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공직기강을 더욱 엄정하고 철저하게 확립해 달라”고 밝혔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2일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주제하고 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는 국가이미지를 실추시키고 국민들께 큰 실망감을 드린 심각한 사안”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서민 물가, AI 방역을 포함한 민생 현안을 챙기는데 정부가 긴장감을 갖고 전념을 다하고 있는 지금과 같은 시점에서 공직자들의 부적절한 언행과 기강해이 문제가 발생한다면, 정말 그렇게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표적인 서민식품인 라면·계란 등 생필품 가격이 상승하고 일부 지자체의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까지 겹쳐 취약계층과 서민들의 시름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며 “경제팀은 유가 등 변동요인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서민생활과 밀접한 농축수산물, 가공식품, 공공요금을 중심으로 민생물가를 철저히 관리해 줄 것”을 지시했다.

 

그러면서 “대응이 시급한 계란·가금류와 장바구니 물가에 부담이 되는 월동 채소 등 농축수산물 수급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내년 설명절에 대비해 성수품 공급물량을 확대하는 등 설 민생대책도 적기에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빵이나 음료 등 가공식품의 불합리한 가격인상으로 소비자들에게 부담이 전가되는 일이 없도록 감시·지도활동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도시가스요금, 상·하수도, 대중교통 등 공공요금 인상도 시기와 인상폭을 조절해 서민부담을 줄여 나가는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AI 방역대책 추진상황과 관련해서는 “AI가 전국적으로 추가 발생하고 살처분되는 가금류의 숫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국민들의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을 정부는 정말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중심으로 방역 인력과 장비, 예산을 총동원해 AI의 확산을 저지하고 조속히 종식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19일 독일 트럭테러 등 불안요인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테러 등에 대한 대비에도 단단히 유의해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