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경북도는‘울진 금강송 산지농업’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하는 국가중요농업유산 제7호(경상북도 제1호)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국가중요농업유산은 울진 금강송면 소광리․전곡리, 북면 두천리 일대 141,88㎢로 지난 9월에 농림축산식품부로 지정 신청한 이후 3개월여에 걸쳐 농업유산자문위원회의 서류심사와 현장조사로 최종 결정됐다.

    

 ‘국가중요농업유산’이란, 농업인이 해당 지역에서 환경․사회․풍습 등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시켜 온 유․무형의 농업자원 중에서 보전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해 국가가 지정한 농업유산을 말하며,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청산도 구들장논, 제주 밭담, 구례 산수유, 담양 대나무밭 등 6개소가 지정돼 있다.

    

 이번에 지정된 울진 금강송 산지농업시스템은 선정기준인 농업자원의 가치성(역사성, 생계유지, 경관 등), 주민의 참여 및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관계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앞으로 울진군에서는 농업유산의 보전․활용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유산자원의 복원, 주변 환경정비, 관광자원 활용 등에 필요한 예산으로 3년간 15억원을 받게 된다.

 

 김종수 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이번에 지정된 ‘울진금강송 산지농업시스템’국가중요농업유산은 경북 1호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다”며 “앞으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경북농업의 새로운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한편, 중요농업유산 대상지를 추가로 발굴해 지정 확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