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기자]경주시는 오는 11일부터 경북대, 영남대, 계명대, 대구대 등 4개 대학 향토생활관 입사 신청을 받는다.모집인원은 각 대학별 30명씩 총 120명으로 재학생은 11일부터 20일까지, 신입생은 16일부터 25일까지 신청해야 한다.

 

선발기준은 입사선발 공고일 현재 본인 또는 보호자가 1년 이상 경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어야 되며, 거주기간 25점(만점은 10년 이상 거주), 생활정도 25점(만점 재산세 미과세자), 출신학교 25점(만점 경주시 소재 초·중·고 3개 과정 졸업자), 학교성적 20점(만점 : 신입생 수능 백분위 평균점수 90 이상, 재학생 직전학기 평점 4.3이상), 기타 5점[국가보훈대상자(자녀), 국민기초생활수급자(자녀), 장애인(자녀), 다문화가정(자녀), 다자녀가정(3자녀 이상), 시장 표창 유공자(자녀)]등 5개 항목을 평가한다.

 

신청은 모집기간 동안 입사신청서를 비롯한 첨부서류를 지참하여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경주시 향토생활관은 지역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2008년 경북대학교와 영남대학교를 시작으로 2009년 대구대학교, 2014년 계명대학교와 협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850여명의 학생들이 혜택을 받았다.

 

특히, 2016년 선발기준을 개정하여 다자녀가정(3자녀 이상) 자녀에게 가점(5점)을 추가하는 등 앞으로도 현실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기준을 변경 할 예정이다.

 

경주시는 우수인재 양성과 지역 교육인프라 확충을 위해 향토생활관 입사생 선발을 비롯하여 지난 2014년 도내 최초로 관내 모든 초등학교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였으며, 읍·면·불국동 소재 중학교 무상급식을 시행하여 의무교육대상의 70%정도에게 무상급식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자유학기제 실시에 따른 다양한 예체능활동과 체험학습 지원,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기반조성, 인성교육 및 글로벌 인재양성사업, 특성화교육지원, 교육기자재 교체를 비롯한 교육환경개선 등 경주시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해 올 한 해 80억여원을 투자하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500여명의 학생에게 7억여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최양식시장은 “경주의 백년지대계의 출발점이 교육이라는 생각으로 교육환경개선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교육예산을 지속 확대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