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기자]포항시는 ‘동남권 지진·단층 융합연구센터’ 건립을 위해 센터건립의 기초가 되는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연구’와 ‘국토 대단층계 위험 요소 평가기술개발’에 각각 30억원, 15억원의 신규 국비를 확보했다.

 

시는 지난 9.12 경주지진으로 동남권 주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됨에 따라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진경보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지진 조기경보시스템은 기상청에서 전송한 지진정보를 관공서나 학교 등 공공시설 내에 설치한 지진경보장치로 전달, 지진규모별 행동요령을 자동으로 방송할 수 있도록 한 장치로써 추가 증설을 통해 현재 경보발령에만 50초가 소요되는 지진조기경보체계를 2020년까지 10초 이내로 줄이는 시스템이다.

 

시는 지진조기경보시스템 도입 시 평소에는 지진발생을 가정한 지진대피훈련을 실시, 지진대피요령 숙지 및 홍보를 통해 지진대응태세를 확립하고 기상청 지진경보 등 지진정보를 사전에 발령함으로써 각종 시설 내 인원들이 이에 대비하거나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유도해 인명피해를 예방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서 포항~대전~서울 구간 등 각 구간별로 단층 간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시스템이 완성되려면 구간별 지질 구조를 파악하는 기초연구인 ‘국토 대단층계 위험요소 평가기술개발’과 연동해 전국 각 지역의 지질 구조와 특성을 반영하는 작업을 거치면 2020년쯤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미래전략산업과 관계자는 “기상청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지진 발생 10초 이내에 경보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공동진행하고 있다”며 “관측소를 좀 더 늘리고 전국 각 지역의 지질 구조와 특성을 반영하는 작업을 거쳐 동남권 지진단층 융합연구센터를 신속히 구축하여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