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재무부, “인권유린 책임 북한관리 추가 제재 이어질 것”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미국 정부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을 포함해 인권유린에 책임이 있는 개인 7명과 기관 2곳을 제재대상에 추가했다.

 

▲ 2015년 7월 북한 지방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투표 당시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     © 연합뉴스

 

11일(현지시간) 미국 국무부는 북한 인권유린 실태에 관한 2차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했다. 또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을 인권유린 혐의로 제재대상에 올렸다.

 

미 재무부는 지난해 김정은 위원장을 처음으로 인권제재 대상에 올린 데 이어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까지 인권유린 혐의로 제재대상에 추가했다.

 

김여정 이외에 추가로 제재대상에 오른 인물은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 최휘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민병철 노동당 조직지도부 부부장, 조용원 노동당 조직지도부 부부장, 김일남 함경남도 보위국장, 강필훈 인민내무군 정치국장 등이며 기관 2곳은 국가계획위원회와 노동성이다.

 

미국의 제재대상에 오를 경우 해당 인사들의 미국 입국 금지와 더불어 미국 내 자금 동결 및 거래 중단 등의 조치가 취해진다.

 

재무부는 성명을 통해 “북한 정권은 사법 외 처형, 납치, 임의 체포 및 구금, 강제노동, 고문 등의 불법행위를 지속해서 자행하고 있다”며 “이런 인권유린 행위의 상당수는 아동과 가족들을 포함해 8만∼12만 명의 수감돼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정치범 수용소에서 자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재무부는 “우리는 인권유린에 책임이 있는 북한 관리들에게 책임을 묻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후속 보고서에 관련 인물들과 단체를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해 7월 초 북한 인권보고서를 처음으로 의회에 제출해 김 위원장을 포함한 개인 15명과 기관 8곳에 대한 1차 제재명단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