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월 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3번째로 해외에서 열린다.

    

 [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경북도는 그 동안  총 8회의 세계문화엑스포 중 ‘2006년 캄보디아 앙코르와트’와 ‘2013년 터키 이스탄불’의 해외 문화엑스포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먼저 한(경북)-베(호찌민) 친선체육대회 개최한다. Vitnam See(베트남비즈니스 정보업체)의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인의 스포츠 선호도 1위는 축구, 2위는 배구, 3위는 배드민턴이다.

    

 이를 파악한 경북도에서는 대한체육회와 경북체육회를 통해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의 사전 붐업을 시킬 수 있는 축구, 배구, 배드민턴의 3종목 친선체육대회를 2017년 9~10월에 호찌민 현지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우선 2017년 2월 베트남 최초 올림픽 금메달을 견인해 스포츠 강국 한국의 좋은 이미지와 경북체육의 위상을 널리 심어준 경북체육회 사격감독 출신 박충건(50세) 베트남 사격감독을 통해 협상과 MOU를 체결하고, 경기일정과 경기장사용, 대표팀수준 등을 협의해 국내선수단을 선발할 계획이다.

    

 축구는 베트남 23세 이하 국가대표팀과 경북실업팀이 2회 경기, 배구는 베트남 여자국가대표팀과 경북 프로팀의 여자배구단,  배드민턴은  호찌민 대표팀과 김천시청팀이 각 각 2회씩 경기를 추진하는 것을 베트남 체육회에 제안했고, 이를 바탕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번에 추진하는 스포츠 게임이 엑스포 사전 붐업을 위해서는 반드시 베트남 국영방송(V-TV)를 통한 중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고,  지난해 경북도청을 방문했던 딘라탕 호찌민시 당서기 등을 통해 이를 성사시킨다는 계획이다.

    

 경북도의 베트남 스포츠교류사업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 경북체육회 사격팀과 베트남 사격대표팀이 교류를 실시해 경북의 사격기술(정신집중 기술 등)을 전수했고, 이를 바탕으로 2014년 박충건 감독이 베트남 대표팀을 맡게 됐다.

    

 아직 베트남에는 방탄과 방음이 완비된 실내 사격장이 없어 베트남  사격팀은 지금까지 전지훈련을 경북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리우 올림픽 전에도 우리지역에서 전지훈련을 실시했다.

    

 앞으로 베트남과 스포츠 교류사업을 위해 도는 2017년에 실시하는 친선 체육대회를 계기로 호찌민 체육대학을 비롯한 체육인들과 만남을 통해 스포츠 교류를 이어갈 계획이다.

    

 베트남인들이 좋아하는 스포츠와 우리지역에 특화된 양궁과 사격, 컬링과 태권도, 유도 등에 스포츠지도자 배치 및 전지훈련 유치, 체육 유학생유치 등의 교류와 함께 우리지역의 강점인 ICT융합 스포츠과학 수출에 역점을 두고 스포츠 교류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스포츠 교류사업의 다변화를 위해 인도네시아 서자바주를 중심으로 체육지도자 배치와 전지 훈련단 유치, 체육유학생 유치 등 체육교류 사업을 실시해 왔으나, 교류국가의 다변화와 교류 사업 확대 필요성에 따라 올해부터는 카자흐스탄, 몽골을 비롯해 스위스, 캐나다 등 동계 스포츠에도 전략적인 교류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과학적 체력테스트 및 체력증진 프로그램과 ICT융합스포츠용품 등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스포츠 직접 마케팅도 실시할 계획이다.

    

 서 원 문화관광체육국장은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성공개최를 위한 친선체육대회 개최는 매우 적절한 붐업 프로그램이다”며, “이번 대회를 바탕으로 모든 역량을 모아 반드시 문화엑스포를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