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정부, 소녀상 설치 반대 안해..다만 다른방법으로”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부산 일본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설치 문제에 관해 “국제사회에서는 외교공관이나 영사공관 앞에 어떤 시설물이나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에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밝혔다.

 

▲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등 현안보고하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     © 연합뉴스

 

1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 장관은 ‘일본이 부산 소녀상 설치에 대해 반발하는 저의가 무엇인가’라는 새누리당 윤영석 의원의 질문에 “일본 측으로서는 자기네 외교 공관 앞에 또 하나의 소녀상이 설치됨으로 인해 여러 이유 때문에 상당히 반발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윤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의 질문에도 “소녀상 설치를 반대한다기보다는 위안부 피해자를 기릴 수 있는 방법이 많으니 국제사회에 납득될 방법으로, 오해를 사지 않는 방향으로 하는 게 더 좋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윤 장관은 “많은 오해가 있는데, 정부는 소녀상 설치를 반대하는 게 아니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10억엔을 줬으니 우리에게 성의를 보이라고 한다. 10억엔을 받으면서 이 문제를 돈의 문제로 전락시킨 것은 박근혜 정권 최대의 과오"라며 더불어 민주당 원혜영 의원의 발언에 윤 장관은 “외교 참사라는 것은 절대로 인정할 수 없다”고 강력히 반박했다.

 

그러면서 윤 장관은 “과거 한일관계를 모두 살펴보면 12·28 합의에서 받아낸 것 이상으로 받아낸 적이 있었나”면서 “주어진 제약 하에서 할머니들이 돌아가시기 전에 어느 정도 위로해 드리고 상처를 치유한 것은 굉장한 성과”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