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지난13일 북한의 대남단체인 민족화해협의회가 남북관계 경색 책임을 일방적으로 우리 정부에 전가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어제 민화협 대변인 성명을 통해서 전쟁위기 국면 운운하며 남북관계의 경색 책임을 일방적으로 우리 정부에 전가하면서 통전공세를 지속한 데 대해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의 무모한 핵 개발이 한반도 평화를 파괴하고 남북관계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한다”며 “북한이 진정으로 남북관계의 발전과 통일의 새 국면을 열어나가기를 원한다면 무엇보다도 진정성을 갖고 비핵화의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이 이날 새벽 평양방송을 통해 남파공작원 지령용으로 추정되는 난수방송을 새해 들어 두 번째로 송출한 것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6월 24일에 시작해서 석 달 동안은 통상 2주 간격으로 난수방송을 내보내다가 10월 이후부터는 거의 일주일 단위로 내보내고 있는데, 이번에도 5일 간격으로 약간 또 짧아진 것이 주목이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의도가 있겠지만 남한 내에 어떤 자기들의 세력이 있다는 점을 과시하고 동조세력을 규합하는 의도가 있는 것 같다”며 “또 한 가지는 우리 남한 사회 내부에 심리적인 동요를 일으켜보고자 하는 그런 차원의 불순한 의도도 있다고 보인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