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시속 1000km 하이퍼튜브 개발.. 대학 8개기관과 공동연구

▲ 정부출연연구소과 대학이 손잡고 서울과 부산을 30여분만에 연결하는 차세대 초고속 교통수단 “하이퍼튜브(HTX)” 개발에 나섰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정부출연연구소과 대학이 손잡고 서울과 부산을 30여분만에 연결하는 차세대 초고속 교통수단 “하이퍼튜브(HTX)” 개발에 나섰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 이하 KICT)은 17일 오전 11시 경기도 의왕시 소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차세대 초고속 교통수단인 하이퍼튜브(Hyper Tube Express, HTX)를 연구하는 8개 연구기관들 간 기술개발 및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식에는 KICT를 비롯하여, 한국교통연구원(KOTI), 한국기계연구원(KIMM), 한국전기연구원(KE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한양대학교 등, 총 8개 기관이 참여했다.

 

업무협약식에 참여한 8개 연구기관들은 향후 실무협의회 및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기관별 연구분야를 조율하는 등 협력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특히 KICT 등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연구기관들은 각자 분야의 강점을 공동연구 및 기술협력과 교류에 활용함으로서 ‘한국형 하이퍼튜브’개발에 더욱 가속도를 붙일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3년간 KICT를 비롯한 연구기관들은 튜브 인프라를 비롯하여 캡슐차량 기술개발, 운행제어 기술 등 하이퍼튜브에 투입될 주요 핵심기술을 실험실 수준에서 검증할 예정이다.
 
KICT는 한양대와 함께 하이퍼튜브가 달리게 될 튜브 구조물을 비롯하여 교량경량 기술 개발, 지반공학 및 저비용 굴착 터널기술 개발과 함께 승객 및 물류의 환승?환적시간을 최소화하는 허브스테이션 관련 연구 등 인프라 분야 핵심기술 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철도연은 차량시스템 및 운행제어시스템 등 시스템엔지니어링 총괄, 기계연 및 전기연은 차량주행 특성과 자기부상기술 및 추진에 관련된 전력기술과 부품기술, ETRI는 1,000km/h 초고속에서 막힘없는 고품질 통신이 가능한 무선기술, UNIST는 차체 및 역사 디자인, 기초기술 해석을 담당할 예정이다.

 

하이퍼튜브는 KTX와 같은 기존 고속열차나 리니어 모터카 등 궤도계 교통수단과 달리 자기부상열차가 진공에 가까운 상태로 공기저항을 줄인 튜브 속을 시속 1,000km 이상의 초고속으로 달리는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서울-부산간 약 400km를 30여분만에 주파할 수 있다.

 

차세대 교통수단은 미래 기술을 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세계의 많은 연구기관들이 도전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비슷한 컨셉의 ‘하이퍼루프(Hyperloop)’가 오픈소스 방식으로 연구개발이 진행 중에 있으며, 이외에 중국, 인도, 캐나다 등지에서도 비슷한 시스템의 개념연구 및 실증실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KICT는 하이퍼튜브 기술 개발과 관련하여 이슈의 선제적 대응 및 기술시장 선도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 차원의 ‘X-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하이퍼웨이연구단’을 2016년 9월 출범하고 기술개발에 매진하여 왔다.
 
KICT의 하이퍼튜브 관련기술은 초고속 차량이 달리게 되는 인프라 전반을 아우르는 분야에 걸쳐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건설?교통 인프라뿐만 아니라 건축물 에너지와 교통물류 연구 등 향후 다양한 파생 응용기술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태식 원장을 비롯한 8개 기관의 기관장들은 한 목소리로 “이번 협약은 새로운 미래 교통수단 개발을 위해 출연연과 대학이 스스로 모여 융합연구를 시작한 최초의 대형 프로젝트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평하며 “향후 하이퍼튜브 기술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래 과학기술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