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성객 대상 차단방역 홍보강화 및 다중집합시설 소독시설 설치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상북도는 민족의 명절인 설 연휴(1.27~1.30)를 맞아 ‘설 명절 대비 AI 특별방역대책’마련,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16일부터 시작된 고병원성 AI는 다소 진정되는 추세를 보이고는 있으나, 귀성객 등 인구이동이 많은 이번 설 연휴가 최대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먼저, 경상북도는 고병원성 AI가 전국적인 발생양상을 보이던 지난해 12월 7일부터 조치한 AI 발생 시․도 가금산물의 도내 반입 금지는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방역 취약부분 집중관리를 중점적으로 시행한다. 3만수이상 산란계농장에 통제초소를 설치해 출입차량 통제 등 차단방역에 철저를 기하고, 1~3만수 가금사육 농가에 대해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예찰을 강화할 뿐 만 아니라, 외부인의 농장출입을 원천 봉쇄하기 위해 가금농가 사육규모에 따른 우편․택배 수령요령을 마련하고 지역 우체국 및 택배회사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설 전․후 가금농장 및 축산 관련시설을 중심으로 일제소독을 실시하고(1.21~22일, 1.29~30일), 특별방역관리지구 35개소(산란계밀집사육지역 6개소, 특별관리지역 29개소) 및 계열화 사업장을 집중관리하며,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특히, 타 시․도 살처분 현장에 투입된 참여자는 고향방문을 자제하고 농장방문을 금지하며, 불가피한 경우 방문예정인 지자체에 사전신고 후 대인소독을 실시하고 방문하도록 관련부서에 건의․협조를 요청했다.

 

경북도는 고향을 방문하는 귀성객에 대해서도 연휴기간 동안 가급적 축산농가와 철새도래지 등에 대한 출입 자제와 이동시 차량 소독 등에 대해서도 적극 협조해 달라고 부탁했다.

 

아울러, 귀성객의 축산농장 및 철새도래지 방문 자제, 축산농장 및 시설 방문 귀성차량에 대해 방문 전․후 소독실시 등 주요 터미널․기차역․관공서 등에 홍보현수막 및 발판소독조를 설치․운영하며, 가금농장이 소재한 마을에는 마을입구에 현수막을 설치하고 마을방송을 실시하는 등 홍보 활동으로 AI 차단방역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설 명절을 맞아 귀성객은 축산농가, 철새도래지 등 방문을 자제하고 축산농가는 내 농가는 내가 지킨다는 의지를 가지고 방역활동에 임해달라”고 강조하며, “설 전․후로 실시하는 일제소독 뿐만 아니라 축사 소독 및 농장 출입차량과 사람에 대한 통제에 철저를 기하는 등 차단방역에 대한 현재의 긴장감을 늦추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