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반발에도 박근혜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해온 국정교과서 최종본이 오늘(31일) 공개된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치권과 시민단체의 반발에도 박근혜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해온 국정교과서 최종본이 오늘(31일) 공개된다.특히 논란이 됐던 역사 서술이 일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교육부는 오는 3월부터 연구학교에 최종본을 보급할 계획이다.

 

하지만 실제 사용까지는 추가적인 진통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정치권과 교육계 반발이 거센가운데 국정교과서 금지법'이 국회를 통과할 가능성마저 보이고 있어 국정교과서는 현장에서 사용하기도 전에 폐기될 가능성이 높다.

 

오늘 공개되는 국정교과서 최종본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건 지난해 현장 검토본에 실렸던 역사 서술이 수정됐는지 여부다.국정교과서는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표현해 헌법에 명시된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부정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친일파라는 표현을 친일세력으로 대체한 것이나,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치적을 지나치게 많이 실었다는 점도 논란을 낳았다.일단 오늘 공개될 교과서에는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표현이 유지되고, 박 전 대통령에 관한 서술은 다소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최종본이 나오는 대로 인쇄에 들어가 신학기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시민단체와 정치권의 반발이 여전히 거세다.

 

한편 이영 교육부 차관은 오늘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중학교 역사 1·2와 고교 한국사 국정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한다. 브리핑과 동시에 전용 웹사이트에 전자책 형태로 최종본을 공개할 예정이다.

 

국·검정 혼용 방침에 따라 2018년부터 사용할 검정교과서의 집필기준도 함께 발표한다. '복면 집필', '깜깜이 집필' 논란에도 공개하지 않았던 편찬심의위원 16명의 명단도 공개한다.

 

편찬심의위원은 국정 역사교과서의 편찬기준(집필기준)을 만들고 원고를 수정하는 역할을 한다.

 

교육부는 지난해 11월28일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전용 웹사이트에 공개하고 약 한 달간 각계 의견을 수렴했다. 고교 한국사 2467건 등 총 3807건의 의견을 접수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