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국내 최초 팔이식 수술이 지난 2일 대구에서 성공적으로 시행됐다.
이날 오후 4시부터 영남대 병원 수술실에서 W병원 우상현 병원장과 수부미세재건팀 10명, 영남대병원 성형외과 이준호 교수 등 총 25여 명의 의료진이 참여한 가운데 팔 이식 수술이 시행됐다. 팔 이식 수술은 10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성공적으로 접합수술을 마쳤다.

 

수술을 집도한 W병원 우상현 병원장은 “수술은 성공적으로 이뤄졌으며, 팔 이식 수술의 핵심은 동맥정맥혈관의 미세문합(혈관 또는 신경, 장기 등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과 손의 감각과 근육회복에 필요한 신경재생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팔 이식 수술은 미세접합수술의 최고 난이도 수술로 수부외과, 정형외과, 이식외과 등 10여 개 진료과목의 의료진들이 협진해 수술을 진행해야한다. 또한 수술 후 면역억제치료가 중요하다.

 

미국에서 시작돼 전 세계적으로 70여 건만 시행됐으며 아시아권에서는 인도에서 최초로 시행됐을 뿐 의료선진국인 일본에서도 시행되지 못했다.

 

이날 이식수술은 40대 뇌사 남성의 가족이 팔 기증을 결정하면서 급박하게 진행됐으며, 사고로 왼쪽 팔을 잃은 30대 남성에게 기증됐다.

 

뇌사자에게서 적출된 팔은 이식자의 팔에 혈관, 근육, 뼈, 신경 등이 잘 연결 됐으며 앞으로 근육과 신경이 되살아나면 이식수술은 완벽하게 성공한 것으로 판정될 수 있다.

 

팔 이식 수술은 2010년 보건복지부에서 “선청성 기형 또는 결손 외상이나 종양 제거 후 발생한 복합적인 조직의 결손환자에게 기능장애 뿐만 아니라 손상으로 인한 미적, 외관상의 문제를 해소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안전하고 유효한 신의료기술”로 인정했다.

 

현재,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이식대상 장기에 ‘팔’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향후 팔 이식 수술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요한 실정이다.

 

대구시는 메디시티대구협의회에서 팔 이식 수술을 대구 대표의료기술로 선정하고 팔 이식 수술 설명회 개최, 팔 이식 수혜자 및 기증자 모집 홍보 등 팔 이식 수술의 성공적 시행을 적극 지원해 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친 W병원 우상현 원장과 영남대 성형외과 이준호 교수 등 수술팀에게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국내 최초 팔 이식 수술의 성공은 우리나라 의료기술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역사적인 사건이며, 메디시티 대구의 저력을 보여준 사례로, 이를 계기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구의 우수 의료기술을 적극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