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신속집행 추진 전략회의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영천시(시장 김영석)는 서민생활안정과 지역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지난 6일, 전 부서 예산담당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략회의 개최를 시작으로 신속집행 추진에 시동을 걸었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들이 현장에서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5개반 17명의 합동설계반을 조기운영함으로써 전년대비 1개월이상 일찍 설계를 완료했으며, 2월부터 총 178건 43억원을 상반기 내 조기 발주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침체되어 있는 건설경기 및 갑갑한 지역경제의 숨통을 틔워줄 것으로 보인다.

 

시에 따르면 올해 신속집행대상 금액 4,035억원 중 60%인 2,421억원을 6월까지 집행할 계획으로 공기업특별회계 대상금액이 확정되면 최종 목표액은 더 늘어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신속집행의 필요성과 추진방향, 문제점과 대책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으며, 시 일반회계 예산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지방교부세의 확보 노력 강화와 보통교부세 감액제 확대시행에 따른 대비방안에 대해서도 집중 논의했다.

 

또한, 지방재정 신속집행의 필요성과 목적을 모두가 공감하고 60% 목표를 달성하는데 자발적인 동참과 연말 예산 몰아쓰기 방지 및 다음년도 예산이월 최소화 등 예산의 적재적소 투입으로 재정효율화 및 재정건전화에 기여해 주기를 당부했다.

 

한편, 원활한 신속집행 추진을 위해 조남월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해 집행률 관리, 우수사례 발굴, 사업별 추진 애로사항 해소 등 사업부서와 지원  부서간 소통을 통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