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현수 기자]눈과 얼음 위에서 펼쳐지는 지구촌 겨울 스포츠축제인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의 본격적인 카운트다운이 시작됐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8일 “대회 개막 1년을 앞둔 이날 저녁 서울광장에서 올림픽 공식 타임키퍼인 스위스 브랜드 ‘오메가’가 주관한 평창올림픽 카운트다운 시계탑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제막식는 올림픽 타임키퍼 오메가 주관으로 이희범 조직위원장, 유동훈 문체부 2차관, 구닐라 린드버그 IOC 조정위원장, 박원순 서울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그리고 오메가 CEO 레이날드 애슐리만 등이 참석해 1년 남은 평창 동계올림픽의 카운트다운 행사를 축하하고 대회 성공개최를 기원했다.

 

가로 4미터, 세로 2.5미터, 높이 4.3미터의 시계탑은 대회 엠블럼과 룩, 서울특별시 로고 등을 적용해 오메가측이 디자인과 제작을 했다.

 

이날부터 평창 패럴림픽대회가 끝나는 오는 2018년 3월 20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운영된다.

유동훈 문체부 2차관은 “평창올림픽을 문화·경제·환경·평화·ICT올림픽, 그리고 모두가 함께 즐기는 화합의 축제로 만들기 위해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며 “모든 국민들이 평창 대회에 함께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대회 운영의 중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정확한 시간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이라며 “조직위는 백만분의 1초까지 측정하는 오메가 기술 못지않게 모든 면에서 완벽한 올림픽을 치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모든 국민들이 ‘이제는 평창!’이라는 것에 공감하고 응원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오메가 사장이자 CEO인 레이날드 애슐리만은 “오메가는 지금까지 스물 일곱 번의 올림픽에 공식 타임키퍼로 참여했다”며 “오메가의 오랜 타임키핑 역사에 대한 자부심으로 시계탑을 설치했다”고 말했다.

 

주요 참석자들의 기념사와 축사 후 제막을 준비하는 동안에는 한국 드럼 연주자들과 무용수들이 열정적인 공연을 선보였고, 시계탑 제막이 되자 불꽃놀이와 환호성이 평창올림픽 카운트다운의 시작을 알렸다.

 

한편, 조직위는 9일 빙상경기 개최도시인 강원도 강릉 아이스하키센터에서 공식 카운트다운 행사를 개최한다.평창 동계올림픽대회는 2018년 2월 평창과 강릉, 정선 등에서 열린다.  

 

이어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 1년을 기념하는 화려한 불꽃쇼가 11일 강원도 강릉에서 펼쳐진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대회 개막 1년을 앞두고 올림픽 붐 조성과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제1회 경포 세계불꽃축제’를 강원도와 함께 오는 11일 한국, 중국, 일본 등 3개국이 참여한 가운데 강릉 경포해변에서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세계불꽃축제는 11일 저녁 6시부터 세 차례 예고 불꽃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린 뒤 7시 사전행사에서는 마칭밴드 ‘렛츠쇼’가 마칭음악과 화려한 연주기술로 다이내믹한 공연을 선사해 분위기를 돋울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