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최영선 기자]오는 3월 새학기부터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할 연구학교 지정과 관련해 교육부가 각 시도 교육청에 조속한 지정 절차 이행을 촉구했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담화문 발표하고 있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담화문 발표를 통해 “일부 교육청은 국정 역사교과서 사용 여부에 대한 단위 학교의 선택 기회마저 원천 봉쇄하기 위해 필요한 공문조차도 시달하지 않고 있다”며 “서울, 경기 등 8개 교육청은 10일까지 공문을 단위 학교에 시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소위 전교조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하기로 한 학교를 찾아가 압박을 가하는 등 교과서 사용을 방해하고 있다”면서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방해하는 등 위법 부당한 사태가 발생할 경우 가능한 법적 조치를 모두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학교 현장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행동을 즉시 중단하고 연구학교 지정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소위 전교조를 비롯한 일부 시민단체는 단위 학교의 교과서 선택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행동을 즉시 중단하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부 시민단체들은 검정 역사교과서의 편향성 문제는 묻어둔 채 학계 내에서 조차 아직 정리되지 않은 내용을 근거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부실한 교과서로 낙인 찍기 위한 시도들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단위 학교에서는 자율적 판단을 통해 연구학교 신청 여부를 결정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학교의 자율 선택을 방해하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 있을 경우 학교를 보호하기 위한 모든 조치를 신속히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더이상 학교 현장이 교과서로 인해 갈등과 혼란을 겪어선 안된다”면서 “자라나는 세대가 균형 잡힌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확립하고 통일시대를 준비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