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세청 '2016년도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자가 50만명 증가했지만 시스템 과부하 등에 따른 연말정산 ‘대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세청에 따르면 지난 15일 중간집계한 결과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소득·세액공제 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만명(4.2%) 늘어난 1천193만명이었다.

 

연말정산 대상자인 근로소득자가 약 1천700만명임을 고려하면 10명 중 7명 꼴인 70.2%가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한 셈이다.


공제 신고서를 전산으로 작성할 수 있는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는 전년보다 64만명(11.5%) 증가한 622만명이 이용했다.

 

올해 연말정산은 이제까지 큰 잡음 없이 비교적 원활히 이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홈택스 접속 대란이 없었고 올해부터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자료, 폐업 병의원 의료비까지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해 이용자들의 불편을 줄였다

 

따라서 연말정산 서비스 만족도가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

 

국세청이 인터넷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매우 만족'과 '만족'한다고 답변한 비중은 83%로 1년 전 설문 때보다 3%포인트(p) 상승했다.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에 '매우 만족' 또는 '만족'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80%로 역시 3%포인트 확대됐다.

 

연말정산은 다음 달 10일까지 계속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