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그룹은 오늘(21일)부터 롯데그룹의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가 잇달아 발표된다고 밝혔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롯데그룹은 오늘(21일)부터 롯데그룹의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가 잇달아 발표된다고 밝혔다.

 

롯데그룹의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는 롯데그룹이 신동빈 회장 체제로의 전환한 이후 부회장(職) 부재 속에서 처음 단행되는 인사로 그 결과에 재계의 관심이 쏠린다. 

 

롯데그룹은 21일부터 각 계열사의 이사회를 개최하고 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21일에는 화학·식품 계열사(롯데제과, 롯데케미칼 등)이사회가 열리며 22일에는 유통(롯데쇼핑 등)이사회가,23일에는 서비스 관련 계열사(호텔롯데 등)의 이사회가 열린다.

 

이사회를 마친 뒤 각 계열사는 신임 사장을 포함한 임원인사를 발표한다. 21일 이사회 결과는 오후 1시나 늦어도 2시안에 발표될 예정이다. 

 

롯데그룹은 이와 별도로 90여개 계열사를 유통, 화학, 식품, 호텔서비스 등 4개 부문(Business Unit, BU)으로 나누고 각 부문장을 책임자로 세울 방침이다.

 

이원준 롯데백화점 대표가 신설되는 유통BU장에, 이재혁 롯데칠성음료 대표가 식품BU장에, 허수영 롯데케미칼 대표가 화학BU장에, 송용덕 호텔롯데 대표가 호텔서비스BU장에 각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직을 맡던 핵심 임원들이 BU장으로 이동하면서 각 계열사에는 세대교체 바람이 불 것이란 전망이다. 보다 젊은 중진급 임원들이 대표로 앉게 돼 각 계열사의 일선에 배치될 예정이다.
  
특히 이완신 롯데백화점 전무가 롯데홈쇼핑 대표로 내정 될 가능성이 크다. 호텔신라 출신인 김정환 호텔롯데 개발부문장이 호텔신라 대표이사직을 맡는 것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면세점과 롯데마트 등 일부 계열사는 현 대표인 장선욱 대표, 김종인 대표가 각각 유임할 것으로 보인다.

 

롯데 그룹은 또 그룹 정책본부의 폐지로 신설되는 그룹의 컨트롤 타워 경영혁신실에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이 수장을 맡을것이 확실시 되면서 사실상 그룹의 2인자 자리에 오른다.

 

현행 7개부서(비서실, 대외협력단, 운영실, 개선실, 지원실, 인사실, 비전전략실)로 구성된 정책본부는 향후 재무, 인사, 커뮤니케이션, 가치혁신팀 등 4개 팀 축소된 경영혁신실로 운영될 방침이다.

 

이번 롯데그룹의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는 지난해 10월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에 롯데를 비롯한 국내 대기업이 재단 출연과 관련, 개입된 것이 알려지며 다소 늦춰졌다.

 

한편 롯데그룹은 4월 3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그랜드 오픈에 맞춰 24년만에 TV 등 그룹 이미지 광고를 진행한다. 롯데가 그룹 차원에서 광고하는 것은 1993년 이후 24년만의 일이다.

 

특히 롯데그룹 광고가 TV CF로 전파를 타는 것은 50년 기업 역사상 처음있는 일이다.

 

이번 광고엔 롯데그룹의 새 경영 비전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더욱이 롯데그룹은 월드타워 그랜드오픈을 위해 이미지 광고 제작 외에도 풍성한 행사를 계획 중이다. 대홍기획은 창립 50주년과 롯데월드타워 그랜드 오픈 전야제로 4월 2일 송파구 석촌호수에서 대규모 불꽃놀이를 연다.

이번 그룹 광고와 관련해서 한 재계 관계자는 “롯데월드타워 그랜드오픈은 ‘신동빈 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을 선언하는 순간이 될 것”이라며 “롯데그룹이 이를 축복하기 위해 이미지 광고 제작과 불꽃놀이, 사사 출판 등 성대한 행사를 준비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