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와 가계부채 증가 등 어려운 경제상황에 대비 불법고금리 사채와 폭력 협박 등의 불법채권 추심 등 사금융 피해로 고통을 겪고있는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오는 7일부터 구·군과 금융감독원 등 합동으로 불법사금융

시는 경기 침체와 가게부채 증가등 어려운 경제 상황에 대비 불법 고급리사채에 대해 단속에 나섰다 ©사진=부산시청

(중앙뉴스=박광식기자)=부산시는 경기침체와 가계부채 증가 등 어려운 경제상황에 대비 불법고금리 사채와 폭력 협박 등의 불법채권 추심 등 사금융 피해로 고통을 겪고있는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오는 7일부터 구·군과 금융감독원 등 합동으로 불법사금융 업체를 점검 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 등록 대부업체에 대한 불법 고금리 등 대부업법 위반행위 ▲ 벼룩시장 등 생활정보지 등을 활용한 허위 과장 광고 행위 ▲ 이자율 제한 위반행위 ▲ 무등록 대부업 대부중계업 ▲ 폭행 협박 사생활 침해 등 불법채권추심 행위 등을 중점 단속할 계획이다.

 

특히 오토바이를 이용 불법 대부광고 등 불법행위를 하는 무등록 대부업체도 집중 단속한다.

 

이번 점검 결과에 따라 시는  대부업체 위반행위를 한 등록업체에 대해서는 등록취소 영업정지 과태료 부과 행정지도 등을 하고 무등록업체는 사법기관에 고발 및 통화정지를 요청키로 했다.

 

부산시는 지난 1월 31일까지 2016년말 기준 부산시에 등록된 대부업체에 대한 실태조사를 했다.

 

이 조사는 효율적인 대부업 지도 감독과 서민금융정책의 기초 자료를 파악하기 위해 대부업체의 일반현황 대부현황 자산부채 및 매입채권현황 등을 조사했다.

 

시는 지난해 불법사금융 업체 점검결과 등록취소 21건 과태료 33건 영업정지 10건 행정지도 30건 등의 행정처분과 함께 296건을 통화정지하고 19건에 대해서는 수사의뢰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