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 북핵 위협 대응위한 자위조치”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대해 헌법재판소 결정을 존중하고 수용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이명박 전 대통령     © 연합뉴스

 

8일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페이스북과 이명박대통령기념재단을 통해 "정당과 시민사회가 찬반을 표시하는 것은 자유지만, 그 방법이 지나쳐 국론분열로 치닫게 되면 자칫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을 수도 있다"면서 "조만간 헌법재판소 결정이 내려질 터인데 찬반 양쪽이 모두 이를 존중하고 수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대통령 탄핵을 둘러싼 국론분열, 국제적인 보호무역 강화 추세,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일본의 대사 소환,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 등을 언급하면서 "최근 나라가 처한 형편이 가히 내우외환의 지경이다. 솔직히 많이 걱정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은 "사드배치는 실재하고 임박한 북한 핵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자위조치로 불가피하다"며 "정부는 계획을 차질 없이 진행하되, 현지 주민의 협조를 구하고 관련 제3국을 설득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외교와 안보에 관한 사안에 있어서는 하나가 돼 이견의 여파가 나라 밖으로 번지지 않게 해야 한다"면서 "당리당략으로 국론분열을 조장하거나 선동해서는 결코 안 된다. 대권 후보들은 역사적 소명의식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 전 대통령은 "우리 국민은 어려운 때에 힘을 내고 단결해 위기를 극복해 왔다"며 "정치권은 그 잠재력을 발현시키는 데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