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대구시가 지역 출판인쇄산업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 ‘대구출판산업지원센터(이하 센터)’가 내일(10일)부터 정식업무를 시작한다.

 

 대구시는 지난 2008년부터 총사업비 225억 원을 투입해 부지 6천40제곱미터 위에 지하 1층, 지상 6층, 연면적 8천425제곱미터로 건축했다.

▲     © 김윤수 기자


 센터는 달서구 장기동, 장동, 월성동 일원에 조성된 대구출판산업단지에 관련된 산업의 집적화를 추진한다. 1년 7개월간의 공사를 마치고 작년 7월 준공된 센터는 이후 시범운영 기간을 거치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한다.

 

 한편, 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작년 5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을 수탁기관으로 선정하고 별도의 전담인력을 구성했다. 또 시범운영 기간 동안 기업입주공간의 입주업체 모집, 창작레지던스 창작자 모집, 북카페 운영자 선정 및 어린이 도서전‧사진전 전시 등 다양한 출판문화사업을 전개해 왔다.

 

 앞으로 센터에서는 지역 출판인쇄업체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정기적인 출판산업단지 간담회 개최 △온․오프라인 컨설팅을 통한 입주업체 상담 지원 △실무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진흥원내 출판수출지원센터를 활용한 도서저작권 업무 △세무․법무분야 컨설팅 △출판물 번역 지원 사업 등 해외진출 지원 △출판․인쇄 박람회․전시․공연․인문강좌 등 다양한 문화행사 및 체험 프로그램 개발 △지역문화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시민들의 출판문화 향유 환경 조성 등을 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개관식은 문화체육관광부 출판문화산업진흥 5개년 계획에서 중점과제로 제시된 전국을 삼각축으로 하는 지역 핵심 거점별 출판 인프라 구축(수도권의 파주출판도시, 전주의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대구의 출판산업지원센터)의 일환으로 의미가 크다.

 

 대구시는 앞으로 출판산업지원센터가 지역 출판인쇄산업의 성장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허브기관 역할과  영남권 출판·인쇄 콘텐츠 산업 육성을 이끌어 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출판산업지원센터 권성남 센터장은 “센터가 지역 출판·인쇄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및 지원 사업을 진행할 할 계획이며, 센터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대구시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역 출판콘텐츠 창작 역량을 높이고 업체 간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센터를 대구출판인쇄문화를 이끄는 거점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목표”라며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행정적 지원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