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환수 국세청장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대한상공회의소는 14일 임환수 국세청장을 초청해 정책간담회를 열고 외환위기 수준의 경기상황을 고려해 세무조사 규모를 과감히 줄여달라고 건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대한상의 회장단은 임 청장에게 ▲ 기업부담 완화 위해 세무조사 축소 ▲ 세무조사 시기 조정 사유 확대 ▲ 자료제출 부담 완화 ▲ 법인세 신고납부 기한 연장 등을 건의했다.

 

상의는 특히 "세무조사 건수가 2014년부터 매년 비슷한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다"며 "성실신고 유도를 위해 무작정 세무조사를 줄일 수 없다는 점은 이해하지만 IMF(국제통화기금) 위기 수준이라는 경기상황을 고려해 세무조사 규모를 좀 더 과감하게 줄이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상의에 따르면 세무조사 건수는 2013년 1만8천79건에서 이듬해 1만7천33건으로 줄어든 이후 2015년 1만7천3건, 2016년 1만7천건을 기록했다.

 

상의는 또 "경영상으로 힘든 시기나 회계결산 시즌처럼 대응 여력이 부족할 때 세무조사까지 받게 되면 참 난감하다"며 구조조정이나 노사갈등, 회계결산 시즌 등에도 납세자가 조사 연기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상의는 이와 함께 법인세 신고납부 기한을 3개월에서 4개월로 연장해줄 것과 세무조사 기간이 아닐 때 서류 제출을 요구할 경우 사전에 납세자보호위원회 심의를 받도록 해달라고 부탁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인사말에서 "끊임없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 곳곳에 필요한 재원을 뒷받침하는 것이 '납세자의 한 축'인 기업들 본연의 역할"이라며 "이에 충실해 기업들이 다시 사회로부터 사랑받고 박수받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환수 청장은 "성실납세에 불편이 없도록 신고지원 서비스를 확대하는 한편 지능적인 탈세와 고의적인 체납에는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세청이 보유한 신고도움 자료를 최대한 제공하고 신고안내문을 쉽게 개선하는 등 성실납세를 위한 신고·납부 서비스를 지속해서 혁신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중소납세자와 취약계층을 배려하는 세정을 정착시키고, 세무조사 과정에서 절차 준수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준법세정을 확고히 해 납세자 권익 침해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