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제 대우조선소 전경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정부가 결국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지원은 없다던 기존 방침을 뒤집고 신규자금 2조∼3조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국책은행·시중은행·회사채 채권자 등 대우조선과 관련한 모든 이해관계자가 광범위한 채무 재조정을 통해 손실을 분담해야 신규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는 방침이다.

 

15일 채권단 등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오는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그간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 지원 결정은 차기 정부로 넘어갈 것이라는 전망도 많았으나, 금융당국이 현시점에서 결단을 내리기로 한 것은 상황이 그만큼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한두 달만 버틸 수 있는 미봉책을 내놓고 대우조선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길 경우 부작용이 훨씬 크다고 판단했다"며 "시계를 중장기적으로 넓힌 지원방안을 짜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과 시중은행들은 대우조선 여신의 출자전환을 요구받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이미 지난해 대우조선에 빌려준 돈 1조8천억원을 주식으로 바꿨는데, 연이어 추가 출자전환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회사채 채권자에 대한 채무 재조정도 예상된다. 내년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대우조선 회사채는 1조5천억원 규모다.

 

정부가 오는 23일을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방안 발표일로 잡은 것도 회사채 채무 재조정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채무 재조정에 성공할 경우 신규자금을 공급해 대우조선이 유동성 위기를 넘기도록 한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현재 생각이다.


신규자금 지원은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을 중심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한편 2015년 4조2천억원 지원을 결정했을 때도 비판이 거셌는데 또 자금을 투입한다는 비판이 만만치 않을 수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법정관리를 결정하더라도 대우조선이 이미 수주한 배를 건조해 내보내는 데 돈이 들어가며, 이는 정상화를 위한 지원 규모보다 더 커질 수 있다"며 "일단 올해 고비를 잘 넘기면 대우조선이 회사 규모를 줄여가며 견뎌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