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성주․김천 행자부 특별교부세 40억원 우선 지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가속화에 따라 중앙정부의 성주·김천지역 정부지원대책이 시급한 가운데 행정자치부는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특별교부세를 우선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경북도를 통해 성주군‘초전면 관문 통행교량 설치사업’ 20억원, 김천시 용암교 ~ 신규마을간 연결도로 확장, 남면 옥산 ~ 운곡간 도로확포장, 남면 운봉 ~ 상능 도로확포장 등 3건 20억원,  총 40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우선 지원했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 8일 안병윤 기획조정실장이 행정자치부를 직접 방문하여 성주·김천지역 현안사업 20건을 전달하고 지원을 촉구한 바 있다. 사드배치에 따른 성주군의 건의사업인 대구 하빈(문양)∼성주 경전철 건설, 대구 다사∼성주간 국도 30호선 확장, 제3하나원 유치 등에 관해서는 지원여부에 대해 부처간 협의를 완료하였으며, 김천시의 지원사업인 경북혁신도시내 민군종합병원 건립, 농소면·남면 ‘농업진흥지역’ 해제 등은 관계 부처와 협의중에 있다.

 

한편, 경북도는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의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수입규제 움직임이 가시화 되자 지난 8일부터 ‘수출업체 사드 피해 접수센터’를 경북도청 글로벌통상협력과에 설치 운영중에 있다.

 

경북도내 수출업체의 피해상황이 접수 될 경우 수출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으로 상황에 따라 해결해 주기로 했다.

 

경북도 안병윤 기획조정실장은 “성주·김천지역 현안사업이 조기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의지가 중요하다” 고 강조하면서 국무조정실과 행정자치부 등 관련 부처를 수시로 방문하여 지원 사업을 조기수용하도록 강력히 요청 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