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전 개헌 반대 文..대선 후에도 안할 것”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대선전 개헌을 적극 주장하며 대선전 개헌을 반대하는 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강력하게 비판했다.

 

▲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 연합뉴스

 

17일 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적폐청산의 제1 과제는 개헌으로, 이번을 넘기면 정말 어렵다"면서 "시스템 고장으로 처참한 실패를 겪은 후에도 개헌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다는 것이냐"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시간이 촉박하다면서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하자고 주장했다"면서 "그런데 보고서에 의하면 대선 후 개헌을 약속해도 대선 뒤의 개헌은 어려울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개헌보고서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제왕적 대통령제를 고치기 위해 개헌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개헌논의가 물살을 타면 집권구도가 흔들릴 수 있고, 대통령이 된 뒤 권한도 약화하니까 개헌을 야합으로 규정해서 민주당 의원들의 이탈을 못 하게 하는 것"이라며 "내년 6월에 개헌을 할 것같이 보이지만 집권 초에는 못하니까 그대로 보내겠다는 것"이라고 문 전 대표를 비난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한 사람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또 이 절호의 기회를 날려버려야 하느냐. 이번에는 국민이 모두 나서야 한다"면서 “대통령이 된 사람이나 될 사람의 권력욕과 오만으로 개헌이 수차례 무산됐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제왕적 대통령제 때문에 많은 대통령이 불행해지고 국정이 파행된 경험 때문에 개헌을 시도했지만 임기 초 대통령은 전부 개헌을 거부하고, 임기 말 대통령은 개헌을 시도하지만 대선 주자들이 거부하는 악순환 때문에 개헌이 안됐다"며 "이번에도 똑같은 악순환에 빠질 것 같아 걱정"이라고 한탄했다.

 

한편 바른정당은 이날 오후 5시 '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 후보등록을  마감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