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2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유 부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원화강세 흐름에 대해 "변동성이 조금 크기는 하지만 그 자체가 큰 문제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원/달러 환율은 이달 초 미국의 금리 인상 기대감에 1,150원을 웃돌았다.


그러나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이 금리를 점진적으로 올리겠다고 말하자 원/달러 환율도 하락세를 보이면서 최근 1,120원선 아래로 떨어지기도 했다.

 

이날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2.2원 오른 1,122.5원에 거래를 시작했다.


유 부총리는 "미국이 금리 인상을 점진적으로 한다고 말 한 이후 원화가치가 상승한 것 같다"며 "앞으로 어떤 변화가 있으면 어떻게 될지 모르고, 불과 몇 달 전을 생각해보면 원화가 강세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중국과의 통화스와프 연장 여부에 대해서는 "스와프가 연장되지 않을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지금까지 (중국에서) 아무 이야기가 없다"고 말했다.

 

추가경정예산 편성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1분기가 끝나지 않았고 최근 경기 상황도 혼합된 시그널이 나오고 있다"며 "수출은 잘 되고 내수가 안 좋지만, CSI(소비자동향지수)는 좋게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보호무역주의 경향이 더 확산할지 아니면 이 정도에서 끝날지가 중요하다"며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