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기연 기자]정부는 22일(현지 시간) 영국 런던에서 발생한 테러사건과 관련, “민간인에 대한 야만적인 공격 사건”이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23일 밝혔다.

 

정부는 이날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정부는 무고하게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며 희생자들의 유가족들과 영국 국민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한다”며 “테러에 결코 굴복하지 않고 굳건히 맞서겠다는 메이 총리의 성명을 높이 평가하며 테러 척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공격 사건과 관련 외교부가 조치한 사항과 우리국민 피해자에 대한 지원 상황에 대해 “외교부 본부와 주영국대사관은 사건 발생 즉시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해 우리국민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본부는 이날 새벽 영국 내 한국인 방문객을 대상으로 신변안전 유의 로밍문자메시지를 발송했고, 주영국대사관은 공관홈페이지 그리고 SNS를 통해서 ‘교민 신변안전 유의’ 공지를 게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영국대사관은 영국 당국이 피해자 신원 관련 확인을 공표하지 않은 상황에서 신속히 5명의 우리국민 부상자를 확인했으며, 즉시 영사 및 행정직원을 우리국민 부상자가 입원해 있는 2개 병원에 각기 파견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현재 5명의 부상자 중 4명은 치료를 받고 퇴원해 내일 귀국예정이며 나머지 1명은 수술 후 경과를 지켜보고 있다”면서 “외교부는 주영국대사관을 중심으로 우리국민 부상자와 가족들이 안전하게 귀국할 때까지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제34차 유엔 인권이사회 북한인권 결의안’ 채택과 관련 “23일 또는 24일(현지 시각) 스위스 제네바에서 채택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유엔 인권이사회는 2003년부터 북한인권 결의를 채택해 왔으며, 특히 2014년부터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COI) 보고서의 권고를 결의안에 반영하면서 북한 내 인권 침해에 대한 책임규명을 강조하는 강력한 내용의 결의를 채택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북한에서 자행되고 있는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침해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를 공유하며 이번 결의 문안 작성 과정에 적극 기여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23일 중국에서 열리는 2018 러시아 월드컵축구대회 최종 예선 한·중전 응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마찰에 대비하기 위해 중국 경찰 약 8000명을 배치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우리 국민 약 200명이 경기장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외교부로서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중국 측에 우리국민 관람객의 신변안전을 위한 필요조치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교부는 (경기가 열리는) 창사 시 현지에 본부, 공관합동상황반을 설치했고 축구협회, 응원단, 교민대표 등이 포함된 현지 비상연락망을 가동 중”이라며 “오늘 외교부 관련 부서는 비상근무를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