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천북로 구황교-보문교 구간 도로 확장공사 착공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주를 대표하는 관광지역인 보문관광단지까지 가는 시간이 좀 더 단축될 예정이다. 경주시(시장 최양식)는 4일 보문관광단지로 가는 도로인 알천북로 구황교에서 보문교 간 4차로의 확장공사를 착공했다고 밝혔다.

 

본 공사 구간은 그동안 관광성수기 때마다 도로가 극심한 정체로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큰 불편을 겪어오며 좁은 도로를 확장해달라는 민원이 끊이지 않던 곳이다,그동안 시는 도로확장을 위하여 2014년부터 실시설계와 문화제 현상변경 허가 등 행정 절차를 이행했고, 사업비 조달이 어려워 시행을 미뤘으나 행자부 교부세 10억원을 포함한 20억원의 사업비로 사업을 착수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시행되는 사업 구간은 보문교에서부터 하류 방향으로 400m 구간으로, 암 절취부분이 많아 공사가 어려운 구간으로 판단되어, 시는 우수기 전 주요공정 완료를 목표로 4월 초부터 가로수 이식과 암 절취에 따른 암 방호휀스 설치를 시작으로 공사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추경예산 사업비를 30억원 정도 추가로 확보하여 알천수계기까지 남은 800m 구간도 조기 착수하여 연말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며, 이 구간이 완료되면 보문단지에서 시내방면으로 내려오는 교통 일부가 분산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수현 도로과장은 “남은 알천수계기-구황교 간 1,200m도 연차적으로 예산을 확보하여 조기에 본 사업을 마무리하여, 보문 관광단지와 시내 간 접근성을 높여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