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경상북도는 6일 영남대학교에서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반기술인 빅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경북 빅데이터 센터’개소식을 가졌다.

 

 ‘경북 빅데이터 센터’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기술인 빅데이터 분야에서 전문인력 양성, 중소기업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활용에 대한 컨설팅 및 기술 지원 등 경북 지역 빅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의 거점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개소식에는 빅데이터분석활용센터를 통해 전문인력양성, 기업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 데이터베이스 관련 기업체인 ㈜티맥스소프트와 ㈜피플데이타 등의 관계자도 함께 참석해 연계 사업 발굴 등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한편, 경상북도는 빅데이터 거버넌스 구성, 전문인력 양성, 빅데이터 활용 확산 및 중소기업 지원사업 발굴 등 빅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우병윤 경제부지사는 “빅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과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경북의 빅데이터 산업 생태계가 조성되고, 나아가 우리 경북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영남대학교 경북 빅데이터 센터가 핵심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