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정부만이 유일 해법”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최근 대선출마를 선언한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는 안보위기를 강조하며 ‘지금부터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 대선출마을 선언한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     © 연합뉴스

 

11일 김 전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신정부 출범과 동시에 위기관리 체제를 가동해야 하며 그 골격은 지금부터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전 대표는 "28일 후면 이 위기국면을 직접 마주하게 될 대선후보들이 모두 모여 안보위기 상황에 대한 지혜를 나눠야 한다. 그것이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이자 예의"라고 강조했다.

 

김 전 대표는 "주식시장은 요동치고 국민은 불안감에 휩싸이고 있는데, 정부는 구체적인 설명이나 액션 없이 '선제타격은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안일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하며 "무조건 전쟁을 막아내겠다는 공허한 대선 구호와 무조건 안심하라는 정부의 태도로는 국민의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전 대표는 "북한의 핵 개발과 도발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 김정은 정권은 도발 행위를 즉각 멈춰야 할 것"이라면서 "미국의 독자적인 선제타격도 용납할 수 없으며, 트럼프 행정부는 인내심을 갖고 과잉대응하지 않도록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전 대표는 "우선 국내의 정치권이 하나가 돼야 한다. 대선주자들도 자신의 선거운동에 급급할 게 아니라 민족의 운명이 바람 앞의 촛불임을 직시해야 한다. 안보위기 극복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며 "안보가 무너지면 돌이킬 수 없다. 정파의 이해를 떠나 지혜를 모으자"고 전했다.

 

아울러 김 전 대표는 "대선 이후가 더 큰 문제"라며 "40석 정당과 119석의 정당으로는 누가 당선돼도 안정된 통치와 정책 결정이 어려운 상황이다. 결국, 통합정부가 유일한 해법임에도 이를 외면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