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내 아이들 40%가 다니도록 하겠다”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국공립어린이집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강조하면서 보육정책을 발표했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 연합뉴스

 

14일 문 후보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어린이집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임기 내에 국공립어린이집·국공립유치원·공공형유치원에 아이들의 40%가 다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누리과정도 국가가 책임지고 더 이상의 보육 대란이 일어나지 않게 하겠다"면서 "국공립 확대 방안은 이미 박원순 서울시장이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서울시 모델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또한 문 후보는 "운영이 어려운 사립유치원은 국공립으로 인수하거나 공공형 유치원으로 육성하겠다"며 "사립유치원 교사의 처우 역시 국공립 수준으로 개선하겠다"고 사립유치원과 사립어린이집 지원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문 후보는 "자녀 수에 상관없이 휴직급여 상한액을 1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올리겠다"면서 "아빠도 회사 눈치 보지 않고 육아 휴직을 쓸 수 있도록 하고 출산 3개월 후 6개월까지도 소득의 80%를 '아빠 보너스'로 지급하겠다"고 부모의 육아 부담을 덜어주는 공약을 제시했다.

 

이 밖에 문 후보는 "현재 초등학교 2학년까지만 시행되는 방과 후 학교를 6학년까지 연장해 12시간을 학교에서 돌보게 하겠다"며 "정규학교 과정과 별도로 '돌봄학교' 체계를 신설, 협동조합·방과 후 아카데미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하겠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