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남아 4개국의 연수생 20명이 경산시보건소 방문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산시(시장 최영조)의 선진 보건위생행정을 배우려는 외국 인사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2015년 10월과 지난해 4월에 베트남 라오까이성 보건 전문인력 31명이, 지난해 7월에 ‘KOICA 글로벌연수단’ 10개국 14명이 경산시의 우수한 보건위생 및 건강증진사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경산시를 찾은데 이어 14일 ‘KOICA 농촌개발 역량강화전략’ 초청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동남아 4개국의 연수생 20명이 경산시보건소를 찾았다.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하는 ‘KOICA 농촌개발 역량강화전략’ 초청연수 프로그램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실시하는 것으로 지난 2일부터 29일까지(28일간)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필리핀 등 동남아 4개국 20명의 연수생들을 초청, 연수하는 프로그램으로, 한국의 농업․농촌 개발정책에 대한 강의와 현장 방문 및 체험으로 짜여 있다.


이날 경산시보건소를 찾은 동남아 연수생들은 경산시의 보건위생․건강증진업무 전반에 관한 브리핑을 듣고, 상호 토론과 의견교환의 시간을 가졌으며, 보건소 시설도 견학했다.


연수생들은 경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 가운데 외국인 프로젝트, 건강마을, 건강학교, 마음톡톡 행복지원, 에코토피아 녹색정원, 클린워터씨티, 꿈애 그린 도시 프로젝트, 환경사관학교, 클린에너지도시 프로젝트 등 경산시의 ‘행복건강도시’ 전략 구현을 위한 14개의 주요과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경산시의 우수한 보건위생 및 건강증진 업무 추진상황을 살펴본 크리스틴 맨도자 핀씨(필리핀)는 “경산시의 보건위생정책은 놀라울 정도로 선진화되어 있다”면서 “경산시의 앞선 보건위생정책을 필리핀의 농촌에도 적용하고 싶다”고 했다.


서용덕 보건소장은 “외국인의 벤치마킹이 줄을 잇고 있는 것은 경산시 보건행정의 우수성을 외국인들도 인정한 결과”라며 “행복건강도시 구현의 출발점이자 필요조건이라 할 수 있는 시민의 보건위생수준의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