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나무재선충병 매개충 우화기 지상방제 총력대응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영천시(시장 김영석)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차단 및 건강한 산림자원 육성을 위해 소나무재선충병의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가 주로 활동하는 4월말부터 화산면, 고경면, 매산동 일대 등 선단지 피해고사목 주변 및 주요 감염우려지역 60ha에 대해 오는 8월까지 3회 걸쳐 지상방제를 실시한다.

 

이번에 시행하는 지상방제 사용장비 연막방제기는 휴대 및 이동이 간편하고, 바람의 상승기류를 타고 약제를 연기처럼 가벼운 입자로 살포하는 방식으로, 대단위 면적의 효율적인 방제가 가능하고 약제 침투효과가 높아 소중한 소나무숲 보호에 기여 할 것으로 판단된다.

 

방제에 사용되는 약제(티아클로프리드 액상수화제)는 꿀벌 등의 생육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만, 읍면동 리통장 회의 시 전달교육을 실시하고 현수막을 설치해 사전에 살포예정지 주변 주민 등 이해관계인에게 약제 살포 사실을 알려서 민원 등 2차 피해를 예방하고 산나물 및 솔잎 채취를 금지 하도록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영천시는 향후 소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소나무재선충병 완전방제를 위해 5월부터는 항공방제를 병행하고 주기적인 항공예찰 및 정밀예찰조사를 통해 매개충의 확산경로를 사전 차단 할 계획이다.

 

한편,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특별법 제 17조에는 반출금지구역에서 소나무류를 불법이동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