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선거운동 후 첫 TV토론...입장 차이 분명한 후보들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자유한국당 홍준표,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19일 스탠딩 토론에서 정치·외교·안보 분야와 교육·경제·사회·문화 분야에 대해 설전을 벌였다.

 

▲ 19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제 19대 대선후보 초청토론에 참가한 5당 대선후보들     © 연합뉴스

 

5당 대선후보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KBS 주최 제19대 대선후보 초청토론'에서 상대 후보의 안보관이나 공약을 놓고 격론을 펼쳤다.

 

이날 열린 토론은 과거와는 다르게 스탠딩 토론으로 진행됐고 정치·외교·안보 분야와 교육·경제·사회·문화 분야에서 각 후보가 9분 동안 토론하는 '총량제 토론'을 도입했다.

 

이날 5당 대선후보들에게 토론회 주최측은 공통 질문 분야별로 한 개씩 질문했다.

 

우선 ‘북핵 저지를 위한 외교적 지렛대’에 대한 공통 질문 문 후보는 “북한이 6차 핵실험시 고립이 더 심해저 체제유지가 어렵다는 점을 5당 대표와 5명의 대선 후보가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중국의 적극적 대북제재 동참을 위한 외교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중국을 설득해 북한산 석탄 수입금지와 북한에 대한 원유공급 중단 등 제재 및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대북) 선제타격이 절대 없다고 하는 것은 위험한 안보관"이라고 지적했다.

 

홍 후보는 "중국이 북한 도발을 억제할 수 있다면 미국의 선제타격은 없을 것으로 본다"며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심 후보는 "중국과 미국이 한반도평화보장 원칙을 천명하도록 적극적인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중국 뿐만 아니라 미국의 역할까지 주장했다.

 

이어 '조세 정의 및 세목 조정'에 대한 공통 질문에 문 후보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동안 지속적으로 부자 감세와 서민증세가 있었다"며 "고소득자 과세강화와 자본소득 과세강화, 법인세 실효세율 인상, 과표 500억 원 이상 대기업에 대한 명목세 법인세 인상 등으로 증세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조세형평을 위해서 두 가지가 필요하다. 첫 번째로 소득에 대한 파악이 중요하다"면서 "둘째로 제대로 누진제가 적용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이 버는 사람이 많은 비율의 세금을 내는 것이 당연하다"고 밝혔다.

 

유 후보는 "소득이 더 많은 사람, 재산을 더 많이 가진 사람이 더 내는 원칙을 확실하게 지키면 되는 것"이라며 "많은 대선후보가 수많은 복지 프로그램 공약을 하면서 세금을 얼마나 더 걷을지 전혀 얘기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 후보는 "우리나라 국민의 35∼40%가 면세이며 상위 20%가 우리나라 전체 소득세의 93%를 낸다"며 "그렇기 때문에 부자 감세하는 것은 좀 무리한 측면이 있다. 차라리 법인세 같은 것은 감세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우리 국민이 바라는 조세 정의는 두 가지인데 하나는 형평성 문제"라면서 "권력 있고 돈 많이 버는 사람은 불법 탈세하고 봉급쟁이는 꼬박꼬박 내는 게 불신"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