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경북도는 20일, 향후 5년간 경북의 관광정책 방향을 제시하는‘제6차 경북권 관광개발계획’을 확정․발표했다.


 경북도는, 제6차 경북권 관광개발계획이 목표기간 내 완료되면 ▲ 생산유발효과 11조 5천3억 원, ▲ 부가가치유발효과 4조 6천957억 원, ▲ 고용유발효과 6만6천842명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북권 관광개발계획의 관광 비전을‘한반도 허리경제권의 문화관광 거점: Asian Top Class 관광지’로 설정했다.

 

 이는 경북을 향후 5년 내에 새로운 광역경제권으로 가시적인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되는 한반도 허리경제권의 핵심거점으로 만들어 홍콩․싱가포르․상하이․방콕 등 아시아의 주요 관광도시에 필적할 수준의 관광지역으로 도약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관광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시대의 흐름과 관광트렌드를 담은 ‘감각’, ‘감성’, ‘감동’, ‘공생’의 가치를 접목해 ▲ 감각적 자원과 콘텐츠 개발, ▲ 경북형 감성 마케팅, ▲ 경북인의 감동 서비스, ▲ 활발한 공생 네트워킹 등 4대 목표와 이색적 문화생태 관광자원 개발, 오감만족 융복합 관광상품 특성화 등 세부 실행전략으로 지역 관광발전의 잠재력을 극대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북권을 문화생태관광권, 도시문화관광권, 황금연안관광권으로 나누고 2021년까지 5년간 39개 관광(단)지와 23개 핵심전략사업 및 진흥사업 추진에 4조 2천549억 원을 투입해 권역별 특성에 맞는 관광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관광권역별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문화생태관광권’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역사문화의 중심지역인 경북 북부권이 백두대간수목원 등 청정 자연자원을 활용한 관광시설이 조성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세계적 수준의 역사문화와 힐링, 생태관광의 목적지로 조성된다.

 

 ‘도시문화관광권’은, 대구․부산․울산․창원 등 영남지역 1천만 대도시민의 여가 향유와 주말여행 등 관광산업의 중심지로 특화해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황금연안관광권’은, 향후 동서 4축과 5축, 동해안 고속도로 등 동서와 남북 간의 광역교통망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점을 감안해 시대 흐름에 부응한 신개념의 부가가치가 높은 해양관광 중심지로 조성한다.

 

 특히, 경북도는 ▲ 풍부한 역사와 문화, 자연자원을 활용한 경북만의 특화된 콘텐츠 자원 발굴, ▲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체험 공간 조성 등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관광콘텐츠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