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지난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논란과 관련,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논쟁을 벌이고 있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24일 북한대학원대학 총장직 사의를 표명했다.

 

송 전 장관은 오늘 낮 사직서를 제출 한 뒤 북한대학원대학에서 기자들과 만나, 학교에 몸담은 상황에서 논란이 이어져 학교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자신도 불편해 그만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송 전 장관은 2015년 3월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을 맡았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자신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 데에 대해서는 민주당 쪽에서 생각할 일이라며 언급을 피했다.논란과 관련된 자료를 더 공개할 생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지금은 자신이 무엇을 해도 논란이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며 당장은 그럴 생각이 없다고 했다.

 

앞서 송 전 장관은 오늘 오전에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어제 문 후보 측에서 내놓은 반박 자료에 대해 오히려 자신의 주장을 모두 인정하는 내용이었다고 재반박했다.

 

송 전 장관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2007년 11월 16일 보냈던 자필 손편지도 취재진에 공개했다. 
 

송 전 장관은 오늘 오전 총장으로 있는 북한대학원대학에서 기자들과 만나, 노 전 대통령이 기권하자고 결정했지만, 자신이 주무 장관으로서 계속 반대했기 때문에 논의가 계속됐다며, 북한에 통지문을 보내기 전에 기권하기로 정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밝혔다.

 

또, 표결 전 북한에 보냈다는 통지문은 상식적으로 우리 입장을 '통보'하는 것이 아니라, 북한에 '양해'를 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이어 문 후보 측 주장대로 기권으로 이미 결정됐다면, 북한에 남북 관계는 변함없을 것이라는 등의 설명은 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송 전 장관은 또, 문 후보는 당시 대통령비서실장으로 북한에 미리 물어볼지를 결정할 권한이 없었다고 하지만, 문 후보는 당시 남북정상회담 추진위원장으로, 남북 관계 전반에 관여했다고도 했다.

 

아울러, 문 후보가 방송 등에서 자신의 회고록에 근본적으로 오류가 있다는 식의 발언을 하지 않았다면 문제의 청와대 문건을 공개하지 않았을 것이라며,자신은 저서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사실 공개를 강요받았고, 대선 일정과 상관없이 즉각 반박하는 것이 가장 비정치적이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또, 문 후보를 향해 당시 남북 관계와 관련해 자신이 한 일들을 무조건 부정하려 하지 말고 인정할 것은 인정하라고 했다.

 

한편 송 전 장관은 자서전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2007년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에서 정부가 기권 결정을 내리기 앞서 북한의 의견을 물었고, 당시 문재인 비서실장이 이에 관여했다고 주장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