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광원 기자]정부가 강원 삼척·강릉 등에서 발생한 산불과 관련,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피해지원과 응급복구는 신속하게 지원하기로 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불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는 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산불대응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산불 진화상황을 점검하고 피해지역과 이재민에 대한 지원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이에 따라 국민안전처는 피해자 생활안정자금, 전소 주택피해자 임시거주, 인명피해자 구호금 등의 지원에 나선다.

 

안전처는 이미 지난 8일 강원 강릉·삼척, 경북 상주지역에 총 27억원의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를 지원했다.또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소득세 등 국세 납부기한 연장, 지방세 감면, 상하수도요금 감면, 병역의무 이행기일 연기 등의 지원도 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피해 수습과 응급복구를 위해 산불진화 완료 후 중앙사고수습본부 합동조사단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합동조사단은 현장조사를 통해 주택·농작물 등 피해상황을 조사하고 재해대책비 등을 활용, 범정부적 차원의 복구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야간진화가 가능한 헬기 확충, 산불 특수진화 인력 육성, 산불상황관제시스템 등 ICT기술을 활용한 산불예방·대응도 강화하기로 했다.회의를 주재한 황 권한대행은 “관계부처는 이번 피해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에 준하는 수준으로 특별교부세, 주거시설·구호물자 등을 신속하고 충분하게 지원할 것”을 지시했다.

 

또 “산림, 주택 등 산불로 인해 발생한 잔해물을 신속히 처리하는 등 피해지역 복구에도 속도를 내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산불은 한 번 발생하면 피해규모가 커질 수 있고 원상회복에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예방과 초기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봄철 가뭄과 강풍으로 인해 대형산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고 산불예방과 진화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