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한국뇌연구원은 오늘(17일) 강원대학교병원(주진형 원장), 서울아산병원(이상도 원장)과 ‘인간 뇌질환 연구 협력 및 뇌은행 발전을 위한 상호 업무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지난해 한국뇌연구원 산하 한국뇌은행은 서울대병원, 부산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 전남대병원 등 4개의 협력병원과 함께 한국뇌은행네트워크를 출범시켰으며, 올해 서울(서울아산병원)과 강원권(강원대병원)으로 확대하면서 ‘한국뇌은행 전국망’ 완성을 눈앞에 두게 됐다.

 

 한국뇌연구원과 각 대학병원은 앞으로 인간의 정상 뇌조직 및 질환 뇌조직을 수집·보관·분양하는 한국뇌은행네트워크를 함께 구축한다.


 이를 위해 ▲뇌질환 관련 기술협력 및 공동연구 발굴 ▲뇌질환 관련 심포지엄, 세미나, 워크숍 개최 ▲뇌연구자원의 수집, 보관, 분양 등 협력병원 뇌은행지원사업을 함께 펼칠 예정이다.


 뇌질환 치료를 위한 인간 뇌자원 보존 사업도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 한국뇌은행네트워크는 지난 2015년부터 지금까지 28명에게서 사후 뇌기증을 받아 협력병원에 보존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200명 이상의 뇌조직을 확보해 본격적으로 필요한 연구자에게 분양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사후 뇌조직뿐 아니라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생전 뇌연구자원 수집도 시작했다.


 첫 사례로 이달 18일 서울아산병원으로부터 알츠하이머병 및 퇴행성 뇌질환 환자의 혈액검체 200여건을 기탁받아 다양한 공동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뇌기증 절차 및 뇌연구자원 분양 서비스는 올해 1월 오픈한 KBBN 포털(http://kbbn.kbri.re.kr)에서 자세히 볼 수 있다.


 김경진 한국뇌연구원 원장은 “앞으로 수도권과 강원권 주민 중 뇌기증에 뜻이 있는 분들이 이 사업에 좀더 쉽게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간 뇌 연구를 통해 치매 등 퇴행성 뇌질환 연구에 큰 발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