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 그림, 사진 전시에서 국악, 클래식, 연극 공연 등 볼거리 풍성

▲ 한국예총 경주지회 제44회 경주예총예술제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주지역 예술인들을 대표하는 한국예총 경주지회(지회장 최용석)에서는 23일부터 27일까지 경주 예술의전당 대전시실과 소공연장 및 야외공연장에서 경주예총 예술제를 개최한다.

 

올해 44회째를 맞는 경주예총예술제는 예술 창작 활동을 통해 예술인의 교류와 화합을 다지고, 시민에게는 수준높은 작품과 공연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시민과 함께하는 화합의 한마당 축제가 5일간 펼쳐진다.

 

지난 23일 경주 예술의전달 4층 대전시실에서 개막한 예총예술제는 예총산하 미술, 음악, 연극, 사진작가, 국악, 무용, 연예예술인 등 협회 회원들이 주축이 돼 크게 전시부문과 공연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전시부문은 대전시실에서는 27일까지 시화 35점, 서양화·한국화·수채화·서예·공예·디자인·서각·문인화·조소 등 94점, 사진작품 39점 등 170여점이 전시된다.

 

한편 공연부문은 23일부터 27일까지 매일 예술의전당 소공연장과 야외 공연장 에서 진행된다. 먼저 무용협회는 23일 소공연장에서 전통 부문에서는 한영숙류 태평무, 진쇠춤, 한혜경류 장고춤, 반고춤, 가인여옥, 한량무, 진도북춤, 쟁강춤 등을 선보였다. 창작 부문에서는 화왕계가 무대에 올랐다.

 

국악협회는 ‘금장낙안’을 주제로 24일 우리 국악 한마당을 열었다. 꽹과리·장구·북·징 등 악기 자체에서 느낄 수 있는 감동을 강조한 ‘삼도사물놀이’와 ‘민요연곡’, ‘사물판굿’ 한마당을 신명나게 펼쳤다.음악협회는 25일 오후 7시 30분 소공연장에서 플룻,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성악 등의 부문에서 다양한 공연을 한다. 권효정 작곡의 ‘처녀와 바다’를 테너 손혁이 노래 하고 변예슬이 ‘Regrets and Resolutions’을 플룻 연주한다. 이윤정 피아니스트는 ‘아르헨티나 춤곡’을 연주한다.

 

이항덕 소프라노는 ‘얼굴’, ‘신이시여, 평화를 주소서’ 등을 연주한다. 바이올리스트 유영임은 ‘재클린의 눈물’을, 첼로에 한영준, 테너 이종철은 ‘무정한 마음’, ‘별은 빛나건만’ 등을 연주한다. 연예인협회는 26일 오후 7시 30분 야외공연장에서 대중가요 ‘박하사탕’, ‘붉은 노을’, ‘천년의사랑’, ‘아!대한민국’ 등 흥겨운 공연을 펼친다. 연극협회는 27일 오후 1시 경주예술의전당 소공연장에서 어린이연극 ‘꼬마도깨비 꼬비의 꿈여행’을 무대에 올린다.

 

경주예총 최용석 지회장은 “올해 경주예총예술제는 지역문화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예술인의 교류와 화합을 다지며 보다 다채롭고 폭 넓은 문화예술 행사가 될 것이다. 시민들에게 보다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해 예술을 통한 정서 함양과 어울림의 장을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개막식에 참석한 김중권 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경주의 문화를 이끌고 있는 경주 예술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를 드린다”며, “시민과 경주예술인이 함께 화합하는 축제로 문화예술의 도시 경주 위상을 높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