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특정 다수 개인투자자에게 묻지마식 추종매수 유도

[중앙뉴스=홍성완 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불특정 다수의 개인투자자에게 추종매수 유도 문자 메시지를 발송한 민원이 여러 건 접수되면서 이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24일 '리치클럽', '부자아빠', '신부자아빠' 등 확인되지 않은 주체가 문자 메시지를 대량 살포한 뒤 주가가 급등락한 5개 종목에 대해 대량 매수 계좌를 중심으로 매매분석에 착수하고, 이와 관련해 소비자경보 단계 중 ‘경고’를 발동한다고 밝혔다.

 

이들 문자 메시지는 구체적인 목표 금액과 시점 등을 특정해 불특정 다수 개인투자자의 묻지마식 추종매수를 유도하는 공통된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또 호재성 문자 발송 대상이 순차적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

 

금감원이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접수된 49건의 제보 중 42개가 쏠린 3개 종목을 분석한 결과 주가에 영향을 미칠만한 호재성 공시 등이 없었음에도 문자 메시지 발송 혐의 기간 중 주가와 거래량이 일시적으로 급증했다.

 

투자자 주체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순매도세를 보였으나 개인은 집중적으로 순매수하면서 총 95억원의 매매 평가손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문자 발송 전 집중 선매수하고 문자 발송 뒤 매도한 양태 등을 파악해 혐의계좌를 추출, 계좌 추적해 발송 주체와의 연계성을 확인해 불공정거래 세력을 찾아낼 계획이다.

 

금감원은 실체가 불분명한 투자자문사 등 명의로 발송된 매수 권유 문자에 현혹돼 호재성 미확인 정보에 근거한 묻지마식 추종 매수를 자제하고, SNS,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입수된 미확인 투자관련 정보를 합리적 근거 없이 임의 유포하는 경우 부정거래 등 증권범죄에 연로될 수 있으므로 이런 행위를 자제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주식매수 전 해당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진 지분현황 및 최대주주 변경내역 등 경영안정성, 언론 및 공시 동향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앞서 한국거래소도 해당 문자 메시지 유포 사례에 대해 '투자유의안내'를 발동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